[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

 1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1
 2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2
 3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3
 4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4
 5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5
 6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6
 7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7
 8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8
 9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9
 10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삶과 죽음의 철학] 불교의 생사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의 생명관

2. 불교의 죽음관
2. 1 죽음의 정의

2.2 죽음의 종류

2.3 사성제

3. 우리 생활과 인접해있는 불교의 생사관
3.1 줄기세포

3.2 故 노무현 대통령

3.3 안락사

본문내용
法句经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폭력을 두려워하고 죽음을 두려워한다. 이 이치를 자기의 몸에 견주어 남을 죽이거나 죽게 하지 말라.’ 그럼에도 현실의 우리는 이러한 불교의 가르침과는 상반되는 행위를 자행하고 있습니다. 창조주의 대리인이라고 생각하는 우리 인간은 모든 피조물을 지배하여야 한다는 전도된 사고방식에 물들어 생명의 파괴를 자행하고 있습니다. 마치 동물은 인간의 음식, 인간을 위한 실험대상, 오락용 등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존엄성이나 생명의 유일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나의 생명만 보전되고 살아 있는 나의 몸만 건강하고 편안하면 된다는 독선에 빠져있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인간 중심주의가 들어 있는 것입니다.
1. 2 계율에서 본 불교의 생명관
불교의 생명관을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보이는 곳은 계율입니다. 이는 재가자가 지키는 계율과 출가자가 지키는 계율, 이렇게 2가지로 나뉘는데, 재가자의 계율에서는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이 첫째이고 출가자의 경우에는 ‘음행하지 말라’는 것이 첫째입니다. 출가자의 경우에는 이미 불살생이 기본으로 주어져 있기에 결국 ‘생명을 죽이지 말라’는 것은 불교도의 기본 계율입니다. 여기서는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의 생명인식을 알아봄으로서 불교의 생명관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하겠습니다.
1. 2. 1 석가모니의 사상 가운데서 살펴본 생명인식
석가모니의 사상가운데 대표적 특성으로는 이른바, 세 가지 진실의 참모습 제행무상인, 제법무아인, 열반숙정인이 있습니다. 이는 세상의 모든 사물은 변하며 내 것이라고 집착할 것이 없어, 이 이치를 깨달으면 고통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편안하다는 일깨움입니다. 이러한 불교의 특성을 생명과 관련시켜 보면, 사람의 생명도 보편적 존재현상의 한 부분이며 전체적으로 변화된 과정의 일부로 파악될 뿐만 아니라, 육신의 사후로도 이어지는 새로운 변화를 전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생명현상을 단기적인 생물학적인 영역의 인식을 넘어 보편적 존재현상에 대한 총체적 변화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고, 그러한 현상을 초월한 절대적 종교 세계의 가능성을 보여 준 것입니다.
무상과 무아를 구체적으로 우리에게 빗대어 보면, 사람은 현상적으로 크게 다섯 가지의 정신적 요소와 네 가지의 물질적 요소들이 인연에 따라 모여 이루어진 것으로서, 정작 ‘나’라고 하거나 내 것이라 할 것이 없으며, 태어나서는 늙고 병들어 죽을 수밖에 없을 뿐 아니라, 이 금생의 인연이 다되면 오은이 흩어지나, 그 이후로는 업력에 따라 윤회하며 또다시 모일 수 있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윤회의 바탕이 되는 것이 연기법입니다. 이에 따르면 일시적이며 독자적이고 개체적인 절대적 생명은 존재할 수 없고 통시적이며 연대적이고 총체적인 생명이 나타나게 됩니다. 십이인연은 보편적 존재의 모습인 연기법을 인간의 실존에 비추어 열 두 단계로 설명한 것입니다.
처음에 진리에 밝지 못함으로 말미암아 어리석은 생각과 잘못된 행동을 일으켜 장래의 존재를 유발시킵니다. 따라서 인식이 생기고 그 대상으로서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을 발생시켜 이것들을 받아들이는 눈, 귀, 코, 혀, 피부, 생각의 여섯 기관을 일으킵니다. 이 기관들이 대상들을 접촉하여 그들의 느낌을 받아들이고, 그 대상을 사랑하며, 그것은 마침내 늙어 죽습니다. 이 열두 단계를 시간적 인과관계로 나누어 처음의 두 단계를 과거세의 원인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