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

 1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1
 2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2
 3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3
 4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4
 5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5
 6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6
 7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7
 8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8
 9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9
 10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10
 11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보화마을 조성사업

Ⅱ. 추진현황

Ⅱ. 군포 오금 정보화마을

Ⅲ. 운영 필요성

1. 도입목적과 필요성

2. 운영실태

3. 소 결

Ⅳ. 발전방안

1. 오금마을 발전방안

2. 정보화마을 발전방안
본문내용
넷째, 정보 콘텐츠 구축 부문은 정보화시범마을 조성 사업 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다. 이 사업은 조성된 인터넷 환경 하에서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업으로서 정보화 시범마을 공통 및 지역 특화 콘텐츠 뱅크 구축시범마을 대표 및 마을별 웹 포탈사이트 구축 농·수·특산물 판매로 실질적인 소득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구축다양한 커뮤니티 지원 기능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있다. 개발된 콘텐츠는 Invil(Information Network Village)이란 Brand Identity 아래 현재 인터넷을 통해 각 지역 마을 주민 및 대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다. 정보화시범마을 홈페이지는 대표 홈페이지(www.invil.org), 20개 시범마을 홈페이지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3개 외국어 홈페이지를 구축 완료하였고 홈페이지 마법사를 통해 단체 가구별, 개인별 홈페이지를 쉽게 생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민간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보유한 콘텐츠를 수집·분류·가공하고, 20개 시범마을의 지역특화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여 정보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촌 지역임을 감안하여 PC및 인터넷 활용정보검색 등 도시 자녀보다 지역적인 여건으로 인해 제약을 받은 과외공부 관련교육 콘텐츠를 확보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을 주민간 마을주민과 출향민 간 등 분야별 마을별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한 커뮤니티활동이 활성화되도록 각종 커뮤니티 관리 툴(tool)을 제공하고 사이버 장터 또는 브랜드 몰을 이용하여 각 지역 마을의 신선한 특산물을 생산자와 직거래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구축 완료하였으며 지난 일부터 주간의 시범운영 후 정식 오픈(www.invil.org)하여 현재 인터넷에서 서비스 중에 있다.
다섯째, 주민 정보화 교육부문은 학교자치단체 교육장, 학원 등 몇개 교육장에 1,090대의 교육용 PC를 확보하여, 2001년까지 지역주민 10,017명에 대해 기초교육을 완료하였고 지속적으로 콘텐츠 이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보조를 맞추어 마을 별로 기본적 정보화 소양을 지닌 몇명의 정보화 지도자를 선정하여 지도자 대회를 개최하는 등 정보화마을 조성을 위한 핵심 역량을 육성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시범마을 소개 및 향후 발전방안 성공적인 정보화 시범마을 조성을 위한 주민의 역할등을 수록한 홍보용 리플릿 만부를 제작 보급하여 주민들 마인드를 고취시켰다.
여섯째, 정보화시범마을 조성의 원활할 조성과 운영을 위해 시범마을별로 주민들로 이루어진 정보화시범마을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운영위원회 적극적인 활동은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서 마을정보센터 관리마을 홈페이지 운영전자상거래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공통콘텐츠 관리 등 전국의 정보화마을 공동의 문제점을 협의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몇개 시범마을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중심으로 정보화마을운영위원회 중앙협의회를 구성하였다. 또한 각 마을정보센터마다
참고문헌
1. 이신선, 정보화 마을의 현황과 발전장향, 2009
2. 김원동, 정보화 마을 사업의 정책적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2005
3. http://ogeum.invil.org/(오금마을 홈페이지)
4. http://invil.org/(정보화 마을 홈페이지)
5. http://search.koreanstudies.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