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림사 답사 레포트

 1  정림사 답사 레포트-1
 2  정림사 답사 레포트-2
 3  정림사 답사 레포트-3
 4  정림사 답사 레포트-4
 5  정림사 답사 레포트-5
 6  정림사 답사 레포트-6
 7  정림사 답사 레포트-7
 8  정림사 답사 레포트-8
 9  정림사 답사 레포트-9
 10  정림사 답사 레포트-10
 11  정림사 답사 레포트-11
 12  정림사 답사 레포트-12
 13  정림사 답사 레포트-13
 14  정림사 답사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림사 답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1 정림사
1)정림사의 의의
2) 정림사의 건축학적 의의
3)정림사지 석불 좌상
01 정림사지 5층석탑
(정림사지 5층석탑을 보며 지은 이재무 시인의 시)

1)탑
2)우리나라의 석탑
3) 정림사지 5층석탑
4) 정림사지 5층석탑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01 정림사지 5층석탑
(정림사지 5층석탑을 보며 지은 이재무 시인의 시)
적막, 먹빛으로 번진다 이재무


부소산에 돌아가는

강물 퍼서 더운 몸 식히고

탑돌이하며 천 년 묵언 듣는다

흐르는 물 소리쳐 울게 한,

마음의 냇가 솟은 돌들의

뼈아픈 시간들을

탑신 흘러내려온 그늘에 담근다

항아리 속

오래 묵힌 간장 같은

적막, 먹빛으로 번진다
1) 탑

불교 미술 가운데 양과 질에서 가장 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탑파와 불상이다. 이는 탑파와 불상이 불교의 예배 대상으로서 불교 신도들의 신앙과 정성이 모두 이 두 곳에 결집되었던 때문이다. 탑파는 불교의 교주인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건립하였기 때문이며 불상은 직접 예배를 올리는 대상인 때문이다.
불탑이란 교주의 진신사리를 모신 사리탑이므로 불가에서는 가장 존엄한 존재이고 예배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찰 경내의 중심부 곧 법당 바로 앞에 건립하여 신앙의 중심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이에 대하여 승려의 사리탑은 부도라 하여 불가에서의 숭배의 대상은 될 수 있을지라도 신앙의 중심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사찰 경내에서는 벗어난 한적한 곳에 건립하는 것이 통례로 되어있다. 그러므로 사리탑은 세워진 위치로 우선 구별된다.
최초의 탑이 발생하게 된 연유는 대략 석가모니가 세상을 떠난 후 그 제자들이 유해를 화장하여 사리를 수습했는데 인도의 여덟나라가 그의 사리를 차지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자 제자인 도로나의 의견에 따라 불타의 사리를 똑같이 여덟 나라에 나누어 주어 각기 탑을 세우니 이를 분사리 또는 사리팔분이라고 하였다. 이 때 세워진 초기 탑은 반구형을 이루어 마치 무덤과 같은 모양을 보이고 있는데 이렇듯 최초의 탑 들은 원형의 봉분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2)우리나라의 석탑

불탑은 그 재료에 의하여 목탑, 전탑, 모전석탑, 청동탑, 금동탑, 석탑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볼 수 있는 목탑은 조선 후기 17세기 초반의 건축물인 충북 보은 속리산의 팔상전이 유일한 목조탑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질 좋은 화강암이 많아 석탑이 크게 발전하였다. 따라서 현재 남아있는 1천여기에 달하는 탑들이 거의 석조탑이다.
4세기 후반부터 6세기 말엽까지의 약 200년간은 목탑의 건립 시기로서 이 같은 목탑의 경영과 그 전통의 연마가 드디어는 석탑을 발생하게 하였다. 특히 백제는 석탑 건립의 선진국으로 일본이나 신라 탑 건축에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정림사지 석탑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다. 다만 탑의 양식을 가지고 추측해 보건 데 익산 미륵사지석탑보다는 후에 제작되었을 것이다. 미륵사지가 목탑의 양식을 대체적으로 충실히 재현하고 있다면 정림사지는 목탑의 모방에서 한 단계 발전해 석탑의 조형미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시기적으로 7세기 중엽에 해당한다.

백제인의 건축기술이 상당했음은 여러 기록에서 증명되고 있다. 특히 돌을 다루는 기술은 삼국 중에 으뜸이었다. 고구려인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