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 조우

 1  [중국현대문학] 조우-1
 2  [중국현대문학] 조우-2
 3  [중국현대문학] 조우-3
 4  [중국현대문학] 조우-4
 5  [중국현대문학] 조우-5
 6  [중국현대문학] 조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현대문학] 조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시대 배경, 그리고 그의 문학관





2. 화극





3.《雷雨》작품 소개





4.《雷雨》구성 및 특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조우가 그의 나이 17세였던 고등학생 시절인 1927년에 겪은 일련의 사건들은 그의 세계관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주 었 으며, 그 때문에 1927년의 한 해는 그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먼저 그의 부친은 자신이 투자한 방직 회사가 도산하여 가정 경제가 파탄에 이르자 그 충격으로 사망하고, 그로 인해 가정은 큰 변화를 겪는다.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는 장계석의 󰡒4․12 쿠테타󰡓로 인해 제 1차 국공합작이 좌절되어 전국은 암울한 기운으로 뒤덮히게 된다. 당시의 이러한 국내 상황은 그에게 크나큰 분노와 실망을 안겨 주었고 그의 창작 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중국 현대사를 살아가면서 철저한 반봉건적 애국 사상을 지니게 된 조우는 그의 세계관이 실질적으로 반영된 《뇌우》를 썼고, 《뇌우》는 결코 직접적이거나 논리적으로 󰡐암흑의 사회제도를 비난한󰡑것은 아니지만 1930년대의 사회 상황 및 그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신 상황을 뚜렷하게 내다보았다고 할 수 있다. 또 불륜, 근친상간은 그 당시 까지 사회적 가치관, 가정 윤리로 인식되어온 봉건 예교 윤리에 반대되는 주제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강렬한 반사회성을 가지며, 기존의 봉거제도에 대한 작가의 감추어진 의도를 읽을 수 있는 것이다. 그로 인해 극작품 《뇌우》는 발표 되자마자 폭넓은 반응을 불러 일을 킬 수 있었다.

□ 화극

중국연극은 20세기에 접어들자 서유럽의 연극․가극․무용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중국에도 새로운 연극 장르가 생겨났다. 근대극은 20세기 초에 도입되어, 이윽고 전통적인 가무극에 대하여 󰡐화극(話劇)󰡑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가무(歌舞) 위주의 고전극에 대해서 대사․내용․사상 등에 중점을 둔 근대극을 말하며, 5․4운동 이후 성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극의 보급은 번역극과 창작극을 아울러서 공연하였다. 그리고 30년대가 되면서 이들 연극은 점차 국방연극의 색채를 짙게 띠기 시작했고, 일본의 침략이 시작되자 중일전쟁 기간을 통한 항일운동에 큰 역할을 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 노사[老舍]․정서림[丁西林]․조우 등이 있다.
전통희극(경극)은 다른 많은 전통극과 마찬가지로 노래․대사․동작․액션 등으로 구성되는 형식연극으로, 노래가 중시되고 무용에 가까운 동작은 격렬하면서도 아름답다. 호궁과 징․북을 중심으로 한 반주의 선율과 리듬이 극의 기조를 이룬다. 모두 1시간 내외의 짧은 연극으로 연출과 연기 모두 지극히 서사적인 표현양식을 쓰고, 장치도 없이 상징적인 연기형식에 의하여 상황이나 행동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화극과 전통극의 결정적인 차이는 화극은 말로 표현한 대화적인 구성인 것이고, 전통극은 창(음악)으로 표현하였다는 것이다.

□ 《雷雨》- 작품 소개

《雷雨》는 20년대 전후의 중국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한 봉건가정의 비극을 묘사한 작품이다. 희극은 하루 중 오전으로부터 오후2시까지의 시간과 두 개의 무대배경인 주씨 집 응접실과 노가집에 집중을 시켜 주복원(周樸園) 가정 내외의 각 구성원들 사이에 얽힌 전후
참고문헌
《중국현대 문학사》 신진호. 학고방. 2008
《雷雨》와 《日出》의 주제사상 비교 고찰. 李相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