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우연 서지마

 1  [중국문학] 우연 서지마-1
 2  [중국문학] 우연 서지마-2
 3  [중국문학] 우연 서지마-3
 4  [중국문학] 우연 서지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학] 우연 서지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徐志摩의 생애

2. 시대상황과 新月社

3. 徐志摩의 사랑과 세 여인

(1) 張幼儀

(2) 林徽因

(3) 陸小曼

4. 偶然 작품분석

(1) 창작배경

(2) 작품해설

본문내용
부터 상해에 모여들기 시작한 문인작가들은 四․一二정변이라는 정치적 혼란의 후유증을 안은 채 문단에 정착하고자 노력했는데, 그 중에서도 문학을 정치 문제에 연관시키거나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것을 배척하고, 순수하게 문학운동만을 주장하는 구미유학생들의 모임을 신월파(新月派)라고 부른다. 1924년 인도 시인 타고르가 강연 차 중국 상해를 방문하였다. 徐志摩는 북방학계를 대표하여 타고르를 영접하였으며, 그가 중국에 머무르는 내내 타고르의 전반적인 일을 담당하였다. 타고르가 중국을 떠난 후 徐志摩는 타고르의 시집 《新月集》에서 이름을 따 新月社를 조직하였다. 新月社는 1924년 당시 북경에서 유행했던 한 회식모임이 그 전신으로, 대부분의 회원들이 대부분은 미국과 유럽에서 돌아온 유학파였다. 중국 초기 문단에 등장하는 新月派와 新月詩派라는 이름은 바로 이 新月社에서 나온 것이다. 徐志摩는 新月派의 대표 시인으로, 사랑‧자유‧아름다움에 대한 집착적인 추구와 그것을 얻지 못한 고뇌와 실망, 삶의 우수를 시의 주제로 삼아 절실하게 표현하여 중국 최고의 낭만시인으로 평가된다. 물론 그도 1920년대 중국의 어두운 현실과 군벌전쟁에 대한 불만, 사회 하층계급의 참상 등을 묘사함으로써 당시 사회에 대한 강렬한 불만을 표현해냈다. 그러나 그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발전시키는 것을 가로막는 모든 이념과 사상에 반대했고 노신과 태양사의 혁명문학을 공격한 新月派의 대표 인물이었기 때문에 중국이 공산화된 뒤로 줄곧 비판받았으며, 1968년에는 그의 무덤이 폭파되고 불태워지는 참변을 당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3년에 그의 무덤이 다시 복귀되고 《徐志摩詩集》이 간행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새롭게 평가받고 있다.


3. 徐志摩의 사랑과 세 여인
徐志摩의 짧은 생애 속에서 겪은 여인들과의 사랑과 갈등은 매우 기구하다.
徐志摩의 애정시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徐志摩와 이들 여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1) 張幼儀
張幼儀는 徐志摩의 첫 번째 아내이다. 徐志摩는 그의 나이 20세 때, 그보다 네 살 아래인 張幼儀와 결혼하였다. 徐志摩의 아버지는 아들을 독촉하여 1915년 10월 張幼儀와 혼인 하도록 하였다. 徐志摩는 결혼초기의 반년 간을 제외하고는 줄곧 아내를 떠나 있었다. 그러므로 아내인 張幼儀와 정분을 돈독히 하기가 쉽지 않았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1920년 10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