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

 1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1
 2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2
 3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3
 4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4
 5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자국문화 세계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자학원의 설립과 중국문화의 세계화 전략

- 최근 가장 주목되는 세계사적 현상은 ‘글로벌화’

- 중국정부는 2010년까지 500개의 공자학원 설립을 목표로 중국어를 세계 2대 언어로 만들겠다고 총력을 기울임

- 공자부활의 의미와 배경

Ⅱ 중국의 문화수출 사례

- 오클랜드의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의 공연은 중국의 전통문화예술을 그대로

Ⅲ 2008 베이징 올림픽

-중국이 올림픽을 통해 추구했던 목표

- 이번 올림픽 내적 외적 한계

Ⅳ 중국의 문화도시 상하이

- 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의 이름은 ‘바다로 나아가자’는 뜻이다. 상하이는 1만 8천㎞의 중

- 중국 상하이의 문화산업지구
본문내용
Ⅱ 중국의 문화수출 사례

- 오클랜드의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의 공연은 중국의 전통문화예술을 그대로 고증하고 표현하는 문화예술단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Divine Performing Arts Group은 지난 2004년 뉴욕에서 조직되었다. 대부분 미국에서 활동하는 중국계 예술가들이 주축이 되었다. 대부분의 단원들이 전세계 공연에 마음대로 참여할 수 있는 미국 시민권자들이거나 호주 시민권자 들이다. 이들은 지금까지 세계 30여 개 시에서 모두 70여 차례의 공연을 개최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 뉴욕에서의 공연은 수천 명의 관중이 몰리는 대성황을 이뤘다. 이번 오클랜드 공연은 호주와 한국 공연에 앞서 열리는 것으로 중국의 해외방송네트워크인 NTDTV가 후원하고 있다. NTDTV(New Tang Dynasty TV)는 역시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는 중국계 위성방송으로서 최근 아랍계가 카타르에서 방송하고 있는 알 자지라의 중국판이라고 해도 무색할 정도이다. 현재 이 텔레비전 방송은 전세계 50개 도시에 특파원을 두고 있으며 2억 명의 시청자를 두고 있다.
NTDTV(New Tang Dynasty TV)는 이 공연을 전세계 시청자를 위해 준비했으며 이번 공연에는 연인원 200여명이 출연한다. 특히 당나라 시대의 문화예술들이 선보이는데 'Mongolian Bowl Dance'는 전통춤으로 댄서들이 머리에 몽골리안 보울을 얹어놓고 춤을 추는 곡예적인 요소도 갖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신비로움을 맛보게 한다. 무엇보다 화려한 의상은 압권이다. 중국이라는 나라가 원래 수많은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니 전체적인 무용이나 음악들이 결코 아시안에게는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 세계적인 경매회사인 소더비가 9월 20일 뉴욕에서 개최한 아시아 현대미술 경매는 신기록 제조의 현장이었다. 우선 경매 총액이 3844만 달러(약 306억 원)로 아시아 현대미술 경매 사상 최고기록이었다. 중국 일본 한국 등 3국의 현대 화가들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날 경매에서 경매가 기준으로 1위부터 10위까지가 모두 중국 작가 작품이었다.
특히 중국 최고 인기 작가인 장샤오강(張曉剛)의 ‘새 세기의 장, 중국의 탄생’은 예상가의 2배에 이르는 306만 달러에 팔려 1위를 기록했다. 그의 작품 ‘혈연시리즈, 동무’도 예상가의 6배에 이르는 250만 달러에 팔렸다. 중국미술은 이미 뉴욕 시장에서 블루칩으로 대접받고 있다.

- 프랑스 파리에서는 중국 뮤지컬 ‘손오공, 서방여행(Monkey, Journey to West)’이 9, 10월 인기리에 공연을 마쳤다. 중국 소설 서유기를 바탕으로 한 대본에 무술 곡예 춤 등을 결합한 뮤지컬. 영국 맨체스터에서 6, 7월 초연됐다.

- 영국 런던 대영박물관에서 ‘최초의 제국’이란 제목으로 열리고 있는 중국 진시황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