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

 1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1
 2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2
 3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3
 4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4
 5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5
 6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6
 7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의 문제점 -마녀사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사 스크랩

Ⅲ. 본론

ⅰ. 원인

ⅱ. 문제점

ⅱ-1) 네티즌들의 도를 넘은 비난

ⅱ-2) 마녀사냥을 부추기는 인터넷 언론

ⅱ-3) 개인정보 노출의 용이성

Ⅳ.결론
본문내용
ⅰ. 원인

마녀사냥은 인터넷 공간의 특성에 의해 증폭된다. 익명성과 개방성, 공유성은 인터넷의 큰 특징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다수가 정보를 열람 할 수 있고, 그 정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쉽게 남길 수 있다. 이런 의견은 또 다시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 지고 그들도 의견을 남기며 온라인이 다수의 의견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인터넷의 익명성은 사람들에게 거부하기 힘든 달콤한 유혹이다. 익명성은 온라인상의 행위에 대한 책임이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공포감을 느끼지 않게 해준다. 인터넷상의 만남은 일회성을 띄는 경우가 많고, 면대면의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비평의 강도가 심해진다. 또한 그 비평이 충동적으로 욕설과 같은 행위로 이어진다. 이런 익명성에 의한 폭력적 정보가 모두에게 개방되고 공유되면서 마녀사냥의 기반을 마련해 준다.
인터넷 공간에서의 비판들은 대부분 도덕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정당한 근거 없는 비난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는 그 비평의 정도가 지나쳐 개인을 죽음으로 몰아가기도 한다. 정보에 접근 할 수 있는 기술적 측면은 빠르게 발달하지만 그에 맞는 의식의 성장이 부재하여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 실제로 공교육에서 정보 활용에 대한 교육은 미약하나마 행해지지만 정보윤리에 대한 교육은 행해지지 않는다.
인터넷 공간의 마녀사냥은 누리꾼들의 과실이 크지만 언론의 과실도 상당하다. 언론은 인터넷 공간에서 누리꾼들 사이에 오가는 이야기들을, 사건의 진위여부와 무관하게 자극적으로 편집하여 이슈화한다. 이러한 책임감 없는 보도로 인하여 인터넷 공간은 가치 없는 정보들이 난무하고, 누리꾼들은 다시 이런 신빙성 없는 정보들에 영향을 받고 휘둘리는 경향이 크다. 기자는 공정성을 담보해야하기 때문에 보도에 책임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현재 기자들은 자신의 책무를 유기하고 흥미위주로 기사를 쓰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누리꾼과 기자들에 의해 과장된 기사들은 특정 개인에 집중할 때가 있다. 장안을 들썩였던 2006년의 개똥녀 사건이나, 올해 모아이돌 그룹 멤버의 사건과 조두순사건의 또 다른 피해자사건, 루저녀 사건 등 모두 한 개인이 서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누리꾼들의 도마 위에 오르게 되었다. 익명성을 보장한 온라인상에 특정인에 대한 비난성 글이 하나 둘 올라오게 되면, 개방성과 공유성이라는 특성에 의해 모든 누리꾼들이 이 정보를 접하고 공유할 수 있다. 그때부터 일부 누리꾼들이 그 특정인에 대한 비난과 욕설을 하게 되고, 이에 동조하는 이들이 늘어나 온라인 인민재판(人民裁判)이 벌어지게 된다.

ⅱ. 문제점

ⅱ-1) 네티즌들의 도를 넘은 비난

지난 해 여름, 베이징 올림픽과 티베트 사건이 맞물리면서 중국 인터넷에서는 ‘마녀사냥’이 벌어졌었다. 네티즌들은 ‘티베트 사건에 대해 어떤 정치적 견해를 내놓는가’라는 자신들 나름의 기준을 만들어놓고 그 기준에 따라 많은 사람들을 매국노와 애국자로 구분하고,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