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

 1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1
 2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2
 3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3
 4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4
 5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5
 6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6
 7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7
 8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8
 9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주거사] 한옥개념을 적용한 현대주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제루

2. MOA 갤러리

3. 평심정

4. 수졸당

5. 후명원만묘루

6. 수백당

7. 몽학재
본문내용
육안으로 식별되는 건물의 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담장을 구성하는 노출 콘크리트, 건물 본체를 구성하는 split block의 벽체, 그리고 최상부는 옥상의 높이에 위치하는 각종 조각적 요소들의 다양한 재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부의 재료, 부재들이 밖으로 드러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건물로 들어가기 위하여 노출콘크리트와 블록 사이의 좁은 deck 형식의 통로를 따라가면 왼편으로 열린 첫 번째 개구부에는 남쪽의 방과 정원 사이에 한 칸의 고저차를 둔 삼각형의 마루가 발견된다. 이 부분에서 경계를 지우는 서로 다른 상이한 구조물의 배치와 재료의 다양성을 발견할 수 있다. 주 건물을 감싸는 부분은 split block, 방의 내부 벽이 연장되는 곳에는 목재 벽, 그리고 다시 마당을 구획하는 곳엔 노출 콘크리트 벽 등 색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수평적 공간의 위계와 변별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리고 평면의 사선으로부터 유래하는 삼각형의 틀은 공중에 매달려 평탄하고 안정적이던 이미지의 인상을 역동적이고 방향지시적인 운동성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내부로 인도하는 통로에 올라서면 담, 지붕으로 이루어지는 선들은 시각을 통제하여 내부로의 유입을 원활히 꾀하고 있다. 유일하게 크게 개방된 부분인 공중은 주변의 산과 하늘로 시선을 유도하는데 외부 및 건물본체의 벽 상부에는 I 형강을 두어 선적인 건축요소들로 틀을 만들며 시각을 조정하여 강한 수평성을 강조하고 있다. 연이어 눈앞에 전개되는 요소로서 통로 외부 벽에 뚫린 수직 방향의 긴 개구부를 통하여 바닥에 떨어지는 5개의 빛의 띠, 또한 통로에 직각 방향으로 놓여 현관으로 인도하는 수직 벽에 떨어지는 비스듬한 그림자는 비건축적인 요소인 연출의 요소이다. 이 두 가지 그림자는 시간에 따라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으며 I 형강으로 만들어진 공중의 삼각형을 연상시키는 모양을 벽과 바닥에 만들곤 하여 서로 시각적인 대응물임을 암시한다. 이 곳 벽의 그림자는 단일한 톤이 아닌 적어도 2개 이상의 농담으로 수놓아 지는데 정원의 남동쪽 모퉁이에 위치한 사각형의 연못으로부터 반사된 빛들이 벽 위에 어우러진 때문에 그 효과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따라서 통로를 따라 들어가면 암(暗) - 명(明) - 암(暗) - 중암(中暗)/중명(中明) - 암(暗) - 명(明) 등의 다채로운 빛의 구획과 리듬을 볼 수 있다.

4. 수졸당
1) 위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102-14
2) 대지면적: 71평, 건축면적: 36평, 연면적: 60평, 규모: 지하 1층, 지상 2층
3) 외부 재료: 드라이비트
4) 특징: 전체 구성은 현관을 기준으로 사랑방은 별도로 떼어내고, 거실과 안방이 함께 안뜰을 둘러싸는 ㄷ자 모양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한옥의 창살문이 연상되는 대문을 통해 들여다본 안쪽의 분위기는 좀 다르다.
일단 안으로 들어서면 기와를 얹은 나지막한 돌담과 먼저 마주한다. 오른편으로 들어가면 현관이고, 왼편에 흙마당이 딸린 사랑방이 따로 있다. 돌담 너머로 거실 앞 안뜰이 살짝 엿보이는데, 그 안뜰 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