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

 1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
 2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2
 3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3
 4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4
 5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5
 6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6
 7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7
 8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8
 9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9
 10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0
 11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1
 12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2
 13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3
 14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4
 15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5
 16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6
 17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7
 18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8
 19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19
 20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업개요

Ⅱ. 사업내용
1. 사업목적 및 이념
2. 시장조사와 분석
1) STP 분석
2) SWOT
3. 제품과 서비스
1) 가족치료
2) 인지행동치료
3) 예술치료
4) 활동치료

Ⅲ. 마케팅 전략
• 4P 전략

Ⅳ. 인원 및 조직계획
1. 조직도
2. 조직구성 및 담당업무

Ⅴ. 설비투자계획

Ⅵ. 예산운영계획

Ⅶ. 부록
- 심리치료사 채용 공고문


본문내용
② 치료 시작 ~ 치료 중 (수술적 치료,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의 경우 진단 받은 직후의 스트레스나 불안 정도가 매우 크다. 이 때 심리적 안정과 치료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후에 받게 될 수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환자가 더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에 임할 때 더 나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심리적 안정과 편안한 정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참고: 방사선요법은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고 에너지의 X-선을 쬐게 하는 방법이다. 그 바탕에는 정상 세포인 경우 X-선 손상을 대부분 회복되는 반면 암세포는 그렇지 못하고 결국 죽게 된다는 이론이 있다. 유방보존 술 후나 진행이 많이 된 유방암 환자가 유방절제술을 시행 받은 후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다. 입원이 필요하지는 않으며, 월~금요일까지 일주일에 5회씩 6주에서 7주를 시행하게 된다. 항암치료를 하는 경우 항암치료가 끝나고 난 후 방사선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보조요법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 방사선 요법은 수술 후 4~6주 이후부터 시작된다. 보통 외래를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많은 유방암 환자분들이 일상생활과 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③ 치료 후 관리
재활치료, 상처관리 등의 물리적 치료 지식을 제공하고, 감정관리, 부부, 가족과의 관계, 일상생활관리, 스트레스 관리 등을 돕는다.


(2) Targeting

의 마케팅은 유방암 진단을 받거나 치료 중, 치료 후의 환자들 중 정서적 불안정, 스트레스로 인한 일상생활 관리가 힘들거나 가족관계에 악영향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우울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는 그 타깃 집단을 따로 특별관리 하도록 되어 있다. 사업 자체가 유방암으로 인해 심리적, 육체적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집단 치료 및 상담을 통해 함께 고통을 나누고 더 나은 삶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다른 개인치료 및 상담보다는 그 타깃 대상과 폭이 넓다고 할 수 있다. 유방암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중▪장년층 여성의 경우는 그 증가의 폭이 높은 편에 속한다.

① 한국 유방암 발생 빈도
우리나라 유방암 발생빈도의 특징은 서양과는 달리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자주 발생한다는 점이다. 2002년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발생빈도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10대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나, 20대에 2.5%, 30대에 18.3%, 40대에 39.0%, 50대에 23.6%, 60대에 12.3%, 70대에 3.6%, 그리고 80대 이상에서 0.8%의 빈도를 보이고 있다. 이를 발생 건수로 나타내면 [표-2]와 같다.
특히 40대의 여성에서 39.0%의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미국과 서부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70대까지 유방암의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과는 대조된다. 또한 40세 이하의 환자가 약 20%를 차지하는데, 이는 서구에 비해 약 3배 정도 높은 수치이다. 이러한 자료는 한국 여성에게 맞는 유방암 예방과 조기검진, 진단과 치료, 그리고 치료 후 회복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3) Positioning

의 타깃시장은 범위가 비교적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타깃시장 내에서도 세분시장 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펼쳤다.

- P.O.P (유사점) : 다른 유방암 클리닉 소속의 환우회와 같은 시스템으로 비슷한 상황과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만날 수 있는 매개 역할을 한다. 유방암 치료 중 겪을 수 있는 곤란한 점을 해소해 준다.
- P.O.D (차이점) : 현재 존재하는 다른 클리닉은 주로 신체적 치료에만 집중하고 있으며 수술이나 다른 치료로 인한 정서적 관리는 매우 취약한 편이다. 은 환자의 심리적 치료에 집중하여 신체적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가족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정서 관리로써 차별화한다.

의 홍보를 위해 유방암 환자 정서 관리와 관련된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여 홍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뿐만 아니라, 유방암 재단들과 협력하여 유방 건강 관련 다큐멘터리를 지상파 및 각종 건강 케이블채널에 내보내어 유방암 환자들의 심리치료의 의미에 대해 전국적으로 홍보한다. 또 서울 및 수도권 여대 주위에 부스를 설치하여 대학생, 교수, 교직원을 상대로 유방암 정서관리의 중요성과 관심 촉구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2) SWOT 분석

(1) Strengths 강점

- 프로그램: 에는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한 프로그램들이 체계적이고 세부적으로 조직되어 있다(인지행동치료, 예술치료, 활동치료, 가족치료). 각 프로그램 시행에 대하여 검사, 평가라는 철저한 피드백의 과정이 시행된다.
- 내담자 확보: 병원이나 주변 산부인과 등 유방암을 다루는 병원이 있는 근처에 입지하여서 유방암 후유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금 조달: 클리닉의 성격 상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내담자들에게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비영리적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위 병원 혹은 유방암 관련 단체들과 의 연합을 통한 자금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2) Weaknesses 약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