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의 여가

 1  건강한 가족의 여가-1
 2  건강한 가족의 여가-2
 3  건강한 가족의 여가-3
 4  건강한 가족의 여가-4
 5  건강한 가족의 여가-5
 6  건강한 가족의 여가-6
 7  건강한 가족의 여가-7
 8  건강한 가족의 여가-8
 9  건강한 가족의 여가-9
 10  건강한 가족의 여가-10
 11  건강한 가족의 여가-11
 12  건강한 가족의 여가-12
 13  건강한 가족의 여가-13
 14  건강한 가족의 여가-14
 15  건강한 가족의 여가-15
 16  건강한 가족의 여가-16
 17  건강한 가족의 여가-17
 18  건강한 가족의 여가-18
 19  건강한 가족의 여가-19
 20  건강한 가족의 여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한 가족의 여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 가족여가의 이론적 개념
1. 가족여가의 개념
2. 가족여가의 기능
3. 가족 여가의 유형
4. 가족생활 주기와 여가

>>한국의 가족 여가 현황
1. 한국 여가 트렌드의 변화
- 자체 설문을 통한 가족여가 현황

>> 가족여가 적용 및 활용
1. 가족 여가 프로그램소개
2. 건강한 가족여가문화를 위한 노력

Ⅲ. 맺음 말

Ⅳ. 느낀 점


*참고문헌
* 첨부자료1- 설문지

본문내용
3. 가족 여가의 유형
가족의 여가형태의 유형은 여가행동에 있어서 가족과 개인이라는 시점에 의거해 서비스 여가, 협조적 여가, 공헌적 여가, 갈등적 여가 등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여가가 가족집단적인 행동인가 또는 구성원의 개인적 행동인가에 의해 구분된다. 그리고 가족서비스의 여가와 가족 협조적 여가는 특정한 구성원이 개인적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것인가 또는 가족 전원이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것인가에 의해 구분되고, 가족 공헌적 여가와 가족 갈등적 여가는 구성원의 개인적 여가행동이 가족집단에 대해 기능적인 공헌을 하는가 또는 가족에게 긴장이나 갈등을 일으키는 것인가에 의해 구분된다.

1) 가족 서비스적 여가
부부나 가장이 가정 전체를 위하여 시간과 개인적인 활동을 줄이거나 희생하여 가족끼리 충실하게 즐기며 놀 수 있도록 도와주고 봉사하는 경우의 가족 여가로써 가족 구성원의 한 사람인 남편과 아내는 서로 간에 개인적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을 추구하여 여가생활을 보내려고 하는데 각자의 여가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이 여가욕구를 무시하거나 충족을 방해하는 위험성이 존재한다. 가족구성원은 개인적인 여가욕구의 상호 이질성에 초래하는 구성원간의 긴장이나 위험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가족 전체의 휴식 및 기분전환, 자기계발을 위한 여가활동의 실현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개인적인 여가욕구를 억제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여가행동은 순수한 여가라기보다는 반여가라고 한다. 일요일 혼잡한 동물원에 가족과 함께 구경하는 것은 자녀의 개인적인 여가욕구 및 가족전체에 대한 배려, 평소에 단절되었던 부자간 커뮤니케이션의 회복, 가족의 유대강화라는 수단적 행동으로 불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아빠에게는 가족서비스를 위한 수단이나 여가행동 그 자체는 아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어린이들이 여가를 즐기도록 동물원 구경시켜준다거나, 아내의 여가욕구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아내의 쇼핑에 동행한다는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는 이러한 가족여가는 대부분 서비스 하는 사람에게는 구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 상호간에 욕구가 다를 경우에는 특정인의 여가욕구 충족을 우선하고, 다른 사람은 그때의 여가행동을 가족집단의 안정과 균형유지라는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행동한다.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는 특정인 이외의 타구성원의 행동은 가족 서비스로서의 여가로 볼 수 있다.

2) 가족 협조적 여가
가족 구성원이 모두 같은 TV프로를 보고 싶어 하는 경우 채널에 대한 다툼을 하지 않고 타구성원이 여가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기 욕구를 억제하는 경우의 여가형태이며 신혼기의 가족에서 부부의 취미가 공통인 경우 이러한 유형에 속하며, 가족구성원이 전부 동일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려는 경우도 가족 협조적 여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가족 구성원 각자의 여가욕구를 충족시키는 것과 동시에 가족 전체의 여가욕구를 만족시키는 행동이며 그 결과 가족집단의 균형유지에 기여하는 것이다.
여가욕구는 그 자체가 변화하는 것이므로 가족 협조적인 여가가 되도록 각자는 자기의 여가욕구를 조정하고 타인의 여가욕구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친이 자녀하고 놀이하는 것을 번거롭다고 경원하지 않고, 자녀들이 사회적인 인간관계에서 맛볼 수 없는 신선한 반응에 관심을 갖고 천진한 동심에 주목하여 자발적으로 어린이의 놀이상대가 되어 줄 때, 그 행동은 부친과 자녀 쌍방의 여가욕구를 만족시키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가의 기능인 휴식과 기분전환은 personality의 안정과 회복을 가져다 주는 것인데 상호작용은 바로 이러한 것을 만족 시킬 수 있다.

3) 가족 공헌적 여가
집안 내의 사사로운 물건의 고장수리, 집안의 청소, 취미 활동을 가족이 같이 하고 발전적인 활동이나 대화 등을 하는 가족의 특성구성원이 개인적으로 행하는 여가행동으로 그 결과가 가족에게 공헌하는 행동이 되는 유형의 여가를 말한다.
가정용품의 경우 때때로 고장이 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가구나 기구의 수리, 수선은 가족 중에 남편이 해야 할 일로 생각되어지는데 그러므로 이러한 작업은 가족구성원인 남편에게 부과되는 구속적인 역할이 되는데, 남편이 이 작업에 흥미를 갖고 자진해서 행하려고 할 경우 이 작업은 자발적인 행동이 되고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아내는 여가행동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즉 취미로서의 목수는 가정생활에 필요한 가구나 기기를 간단히 수리, 수선하므로 가족 공헌적 여가행동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예로는 쇼핑의 경우가 있는데 쇼핑이 여가를 즐기는 행동임과 동시에 품질이 좋고 염가인 물건을 구입한다는 점에서 가계절약에도 공헌한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다만 이러한 가족 공
참고문헌
문숙재․윤소영․차경욱․천혜정(2007). 여가문화와 가족. 서울: 신정.
김영순․이철원(2006). 여가와 문화(여가 연구의 문화 코드). 서울: 연락
고동우(2007). 여가학의 이해. 서울: 세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