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놀이와 관광의 새로운 접근(시대와 대상에따른 놀이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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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학원론] 놀이와 관광의 새로운 접근(시대와 대상에따른 놀이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추가자료]
◆ 놀이와 관광의 관계
◆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 여가, 레크리에이션과 관광의 관계


1. 놀이의 개념화

(1) 고전적 놀이개념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반복이론
4) 연습이론
(2) 현대적 놀이개념
1) 정신분석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3) 호이징하(Huizinga)의 놀이개념
(4) 카이와(Caillois)의 놀이개념


2. 유아의 놀이와 성인의 놀이
(1) 유아의 놀이와 특성
(2) 성인의 놀이
(3) 놀이의 역할과 영향
(4) 놀이를 통한 관광의 재해석
1) 놀이와 관광의 차이와 관계
2) 놀이이론의 접목을 통한 관광학의 확대
① 놀이현상으로서 관광현상에 대한 체계화와 이론화
② 놀이경험으로서 관광경험에 대한 이해
③ 놀이행동으로서 관광자행동의 이해
본문내용

2) 휴식이론:
놀이의 목적은 소모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것이며, 휴식의 개념으로 놀이를 설명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일은 에너지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일을 하고 나면 인간은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가 된다. 이 에너지는 잠을 자는 등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활동과 다른 종류의 활동을 함으로써 재생할 수 있는데, 놀이는 이렇게 일로 소모된 에너지를 보충하는 이상적인 방법이 된다.
성인의 레크레이션 활동에 대한 근거를 제시해 주는 이론이며, 이를 바탕으로 유아 교육자들은 지적활동과 놀이활동을 교대로 구성하는 유아 교육의 기본 방향을 작성할 수 있다.
그러나 욱체 노동자의 놀이의 존재의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며, 스트레스가 비교적 적은 아동의 놀이를 설명하는 데는 이론적 부족함이 보인다. 또한 놀이가 종족 기억이 되풀이 되는 것이라는 점을 증명해내기가 어렵다.

① 패트릭: 현대의 정신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달리기 등의 원시 활동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회복할 수 있으며, 아동의 놀이는 조상의 활동에 대한 무의식적인 되풀이라고 주장한다.
② 라자루스: 인간은 힘든 노동을 하고나서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갈되면 휴식과 수면을 통해 이를 충전하는데 완벽한 재충전을 위해서는 현실과 벗어나 일과 반대되는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놀이다.


3) 반복이론:
인간이 하등한 동물에서 발달해 왔다는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한 이론이다. 인간의 진화 과정을 아동의 놀이에 적용하여 발달시킨 이론이 반복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동의 놀이에서 인류의 역사가 반복되어 나타난다고 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물놀이는 인류 태초의 기원이 되풀이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나무에 기어오르는 놀이는 원숭이의 습성을 반영한 것이다.
반복이론에서 놀이의 목적은 현대 생활에서는 불필요한 원시적 본능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이론은 종족 초기의 다양한 활동을 배제하고 놀이 활동의 불변적 순서에 대한 증거가 희박하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한 세대에서 획득한 기술이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는 가설을 증명하지 못한다.

① 홀: 태내발달과정에서 인간이 원생동물에서 인간으로 점점 진화하는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 재연되듯 놀이에서 계통발생적인 인류의 역사가 재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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