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입문] 노신의 작가적 생애와 작품을 통한 시대의 반영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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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입문] 노신의 작가적 생애와 작품을 통한 시대의 반영과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노신은…

1. 노신의 생애
2. 작품활동
3. 시대적 배경

II. 노신의 사상

1. 진화론 사상
2. 노신의 민족주의 사상의 성격
3. 마르크스주의
4. 리얼리즘

III. 노신의 문학세계

IV. 노라는 집을 나간 후 어떻게 되었는가

1. 여성해방운동
2. 노신의 여성주의 담론

V. 돌아와야 할 것은 우리들의 인식
본문내용

노신은 본래 단편작가로서 그의 단편은 제1소설집 〈눌함〉(15편, 1923 초판)과 제2소설집 〈방황 彷徨〉(11편, 1926)에 담겨 있다. 그러나 그는 소설활동을 개시함과 동시에 평론적인 수필을 썼으며 소설활동을 그만둔 뒤에도 죽기 직전까지 단평•수필을 계속 집필했다. 그러므로 양적으로는 소설보다 수필이 훨씬 많다.
수필집으로는 〈열풍 熱風〉(1925)•〈화개집 華蓋集〉(1926)•〈화개집 속편〉(1927)•〈이이집 而已集〉(1928)•〈삼한집 三閒集〉(1932)•〈이심집 二心集〉(1932)•〈남강북조집 南腔北調集〉(1934)•〈위자유서 僞自由書〉(일명 〈불삼불사집 不三不四集〉, 1933)•〈준풍월담 准風月談〉(1934)•〈화변문학 花邊文學〉(1936)•〈차개정잡문 且介停雜文〉(1937)•〈차개정잡문 2집〉(1937)•〈차개정잡문말편(末編)〉(1937) 등이 있다. 뒤에 열거된 3권은 사후에 출판된 것으로 부인 쉬광핑(許廣平)이 편집한 것이다.
이외에 초기 일본 유학 중에 쓴 것을 포함하면 논문집 〈분 憤〉(1927), 산문시집 〈야초 野草〉(1927), 회고문집 〈조화석습 朝花夕拾〉(1928), 역사소설집 〈고사신편 故事新編〉(1936)이 있고 베이징대학에서의 강의를 정리한 〈중국소설사략 中國小說史略〉(처음에는 상•하권으로 나누어 출판되었음. 1925 합정조판, 1930 개정판)과 소설사 관계자료집 〈소설구문초 小說舊聞〉(1926) 등이 있다.
또 위에 열거한 수필집에서 빠진 단문과 시(구체시와 신체시)를 묶은 〈집외집 集外集〉(1935)과 역서의 서문이나 부기(附記), 서간 등을 모은 〈집외집습유 集外集拾遺〉(죽은 후 1938년 〈노신전집 魯迅全集〉에 수록)가 있다. 노신의 서간집으로는 부인 쉬광핑과 결혼 전에 주고받은 서간집 〈양지서 兩地書〉(1933)가 있고 노신 자신이 친지에게 보낸 것은 쉬광핑 편 〈노신 서간 魯迅書簡〉(1946)에 수록되어 있다. 또한 노신은 1912년 5월 5일 최초로 베이징에 온 날부터 죽기 전 날인 1936년 10월 18일까지 25년에 걸쳐서 메모 형식의 일기를 썼는데, 자신이 직접 쓴 원고의 사진판(1951)과 그것에 의거한 활자본(1958)이 있다. 단 1922년분이 분실되어 완전하지는 않다. 노신에게는 외국문학의 번역서도 많다. 일본 유학중에 일본어와 독일어를 공부했는데 이 두 외국어 역서는 〈노신역문집 魯迅譯文集〉(10권, 1958)에 수록되어 있다.



3. 시대적 배경

▷▶ 중국의 신문학 운동

청(淸) 제국 말기, 서구 열강의 중국침략에 따라 형성된 중국인들의 민족의식은 중화주의(中華主義)적 전통세계관에 대한 각성과 새로운 서구 근대사상의 수입을 촉구하게 된다. 문명의 발상지로서 중국인들에게 이제까지 자국의 문화란 곧 세계의 유일한 문화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때문에 새로운 문물에 관심을 갖고 받아들이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었다. 아편전쟁(阿片戰爭) 이후의 양무(洋務)운동이나 변법유신(變法維新)운동 등 신, 구 양 세력 사이의 갈등은, 자국문화 우월주의에 빠져있던 중국인들이 세계로 나오기 위한 고육지책의 산물들이었다. 그러나 부분적인 개혁으로 치유될 수 없을 만큼 중국은 이미 만신창이가 되어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황국은 무너졌으나, 텅 빈자리를 채운 것은 열망했던 이상적인 공화정이 아니라, 체제의 와해를 틈 타 각지에서 할거한 군벌(軍閥)들의 혼전과 침략의 공세를 강화한 일본과 구미열강의 각축전이었다. 바로 이러한 시점에서 자기모순에 대한 발견, 자기문화에 대한 부정을 통한 구국(救國)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중국의 현대문학은 태동하기 시작한다.


▷▶ 1919년 5월, 시위에 나선 북경대 학생들

우리민족이 '3.1'독립만세운동을 벌였던 바로 그 해, 열강의 침략에 저항하는 대대적인 운동이 베이징(北京)에서도 벌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5.4'운동이다. 5.4운동은 단순히 일본의 산뚱(山東)반도 할양과 이를 허용한 군벌정부에 대한 항의시위에 국한되지 않고, 중국 고전문화에 대한 총체적 반성으로 이어졌다. 1916년 창간된 잡지《신청년新靑年》이 이미 서구의 근대사상으로 통하는 통로이자 반항운동의 기지로 자리잡고 있었는데, 《신청년》의 주요 멤버들 - 차이웬페이(蔡元培)(▶사진참조), 천뚜슈(陳獨秀), 후쓰(胡適), 노신(魯迅), 리따쟈오(李大釗) 등이 강의를 맡았던 베이징대학이 시위의 진원지가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들은 서구의 '민주주의'와 '과학'을 사상적인 기치로 하고 '반봉건','개성해방' 등의 구호를 실천논리로 내세웠는데, 이것은 유가(儒家)사상을 근간으로 한 중국인의 정치철학, 생활철학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이었다. 《신청년》에 실린 후스의 〈문학개략에 대한 소견 文學改良芻議〉은 종래 지식인의 전통적인 필기 문체였던 문언(文言)을 폐기하고 구두어인 백화(白話)를 쓸 것을 주장하였고, 천뚜슈의 〈문학혁명론 文學革命論〉은 신문학이 고전문학의 상투성을 버리고 근대적 정신을 담을 것을 부르짖었는데, 이것은 당시로서는 형식과 내용 양면에서 모두 매우 파격적이어서, 가히 신문학의 출발을 알리는 선언이라 할 만했다. 이렇듯, 5.4운동은 서구의 르네상스에 버금가는 문화운동의 의미를 지니지만, 르네상스 운동이 고전문화의 부흥에 초점을 둔 반면, 5.4운동은 전통문화와의 단절을 계몽운동의 전제로 하였다는 점에서 확연히 다르다. 그들이 전통의 현대적 계승에 관심을 갖기에는, 대중은 너무나 낙후되어 있었고, 전통문화는 중국을 소생시키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II. 노신의 사상

1. 진화론 사상

진화론은 19세기 중반부터 세계의 사상조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상체계이다. 사회주의 사상의 발생 이전에는 세계의 사상조류를 좌우하는 거의 독보적인 사상이었다. 노신은 이러한 진화론 사상을 일본 또는 서구로부터 직접 받아 볼 수 있었다. 노신의 진화론 사상 수용시기는 남경 광무철로학당 시절인 1899년 1월부터 1902년 1월 사이로, 엄복(嚴復)이 번역한 에서 비롯되었고. 그 외에도 당시 그가 배운 지질학 과목의 교재인 (1872)과 영국 라이엘(Charles Lyell:1797-1875)교수의 등의 저서로부터 노신은 고생물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정밀한 지식을 획득함으로써 그의 진화론의 이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었다.
당시 엄복(嚴復)이 을 저작하기 이전 일본에 사회진화론을 보급한 일본 사회진화론의 핵심인물이었던 가등홍지(加藤弘之)(1836-1916)의 진화론 이론서인 이 출판되었고, 노신은 가등홍지의 도 읽었다. 노신이 진화론 사상의 적극적 수용과정에서 가등홍지의 책과 글을 보았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노신이 가등홍지의 이와 같은 사회적 국제적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로서의 이해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 제국주의적 성격을 간파함으로써 사회진화론의 또 다른 일면, 즉 그것을 극복하는 이론으로서의 사회진화론에 대한 보다 치밀한 이해를 작용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전쟁과 침략에서 나타나는 반인간적 약탈을 인간사회의 자연적 법칙성으로 정당화함으로써, 야수적 폭력성이 인간의 본성인 것으로 귀결 되어지는 이 이데올로기의 근본적 문제점을 정확히 볼 수 있었던 것이다. 노신은 애초부터 자연과학도였기 때문에 진화론을 자연과학적 진화론으로써 이해하였고, 이러한 자연과학적 이해는 사회과학적 진화론에 대한 믿음으로 곧바로 연결되었다.
노신 진화론의 특징은,
첫째, 노신은 처음부터 지질학과 생물학 등 자연과학적 영역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충실하게 이해해 갔으며, 그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심화되어 가는 특징을 지니면서 남경으로부터 동경에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진화론 사상을 자연과학적
참고문헌
노신, 여강출판사, 2004
(魯迅和他的作品), 림지호, 북경출판사, 1964
, 조미연, 연세대 석사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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