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

 1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1
 2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2
 3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3
 4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4
 5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5
 6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6
 7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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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맹진사댁 경사》의 줄거리 및 구성

3.《맹진사댁 경사》의 근원적 설화 ‘뱀신랑’과 비교 연구

4.《맹진사댁 경사》의 등장인물 소개

5.《맹진사댁 경사》에 나타나는 희극적 특성

6. 결론
본문내용
3. 《맹진사댁 경사》의 근원적 설화 ‘뱀신랑’과 비교 연구
3.1 ‘뱀신랑’설화의 줄거리
 옛날 어느 할머니가 자식 갖기를 원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커다란 뱀이었다. 이웃집 세 딸들이 아이를 보러 왔다가 두 언니는 뱀아들을 보자 기겁을 하고 물러섰으나, 셋째 딸만은 뱀아들에게 호감을 보였다. 이윽고 뱀아들이 자라서 어머니에게 이웃집 딸과 혼인시켜 달라고 졸랐다. 이에 어머니가 나서서 청혼하자, 두 언니는 거절했고 셋째 딸은 선뜻 결혼하겠다고 나섰다. 첫날밤에 뱀신랑은 허물을 벗고 잘생긴 남자로 변신했는데, 이때부터 낮에는 뱀으로 지내고 밤에는 사람으로 지내다가 얼마 후 완전히 뱀허물을 벗고 사람이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뱀신랑은 셋째 딸에게 자신의 뱀허물을 주면서 절대로 남에게 보이면 안 된다고 당부하고는 과거를 보러 떠났다. 그런데 셋째 딸의 부주의로 질투심 많은 두 언니가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언니들은 동생 몰래 뱀허물을 찾아내 불에 태워버렸다. 뱀신랑은 자신의 허물이 타는 냄새를 맡고는 다시는 집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셋째 딸은 겨우 남편이 살고 있는 곳을 알아냈으나, 뱀신랑은 이미 지하세계에서 새로운 여자와 혼인해 살고 있었다. 셋째 딸은 남편이 자기를 알아보게 하려고 노래를 불렀다. 그리고 뱀신랑의 새 아내와 물긷기, 호랑이눈썹 가져오기 등의 내기를 하여 이긴 뒤 다시 부부로 맺어져 행복하게 살았다.
3.2 《맹진사댁 경사》와 ‘뱀신랑’설화의 비교 연구
는 전래 민담인 ‘뱀서방 설화’에서 그 소재를 취하고 있다. ‘뱀서방 설화’는 ‘구렁덩덩신선비’, ‘뱀신랑’ 등으로 불리는 우리나라의 민담으로서 세계적으로 분포된 설화유형이다. 는 권선징악이라는 민담의 구조와 일치한다. 인간의 성실성을 보기보다는 외모, 배경, 가문, 권세 등에 아부하는 맹진사를 통해 인간의 위선이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입분이의 행복한 결혼을 통해 “착한 사람이 복을 받는다.”는 의식을 나타낸 점에서 그러하다. 따라서 이 작품의 웃음 속에는 전통적 해학과 함께 교훈적 의미가 깔려 있다.
‘뱀서방 설화’와의 관련성은 어머니 한씨와 갑분이의 대화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명수. 『한국희곡의 희극성 연구』. 원명수국학자료원, 2008 pp.279~295
조남철. 『한국희곡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pp.153~165
김영희. 『한국현대희곡 연구』. 태학사, pp.203~240
포털사이트 : 다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7111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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