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속 미생물

 1  간장 속 미생물-1
 2  간장 속 미생물-2
 3  간장 속 미생물-3
 4  간장 속 미생물-4
 5  간장 속 미생물-5
 6  간장 속 미생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장 속 미생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장의 역사와 유래

2. 간장의 종류 및 제조방법

① 재래식 간장

② 개량간장

③ 산분해 간장

3. 간장속의 미생물

① 간장속 미생물의 종류와 특징

② 간장의 향을 결정하는 미생물

4. 간장의 효능

① 단백질과 염분 공급원

② 해독작용

③ 갈증, 통증 해소 등 민간요법

④ 전통적인 한국 간장에서 유래된 펩타이드가 기형암종이 생성된 마우스의 종양 성장

본문내용
1. 간장의 역사와 유래

간장의 맛이 없으면 그 해에 큰 재해가 온다고 할 만큼 간장 담그기는 우리 가정주부들의 큰 연중행사 중 하나였으며, 그 집의 장맛으로 음식의 솜씨도 가늠하였다.
간장은 에 '지령'이라 표기되어 있고, 서울말로 '지럼'이라 하였는데, 그 어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의 고어(古語)인 '간쟝'(醬油)과 함께 사용되어 온 말이다. 간장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콩으로 만들어지는 발효식품으로, 불교의 보급과 더불어 육류의 사용이 금지됨으로써 필요에 의해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장류의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역사적 기록으로는 통일신라시대 초기인 약 1,200년전에 유사한 장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두류의 등장을 참조한다면 장류의 기원도 1,200년전보다 훨씬 앞선 삼국시대 초기인 약 2,000년전이 될 것으로 짐작된다. 그 후 조선초기에 이르기까지 장류제조법에 대한 기록이 없어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으나 추측건대 간장, 된장이 따로 따로 만들어졌고 간장의 경우는 진감장(陣甘醬)위주의 질적한 간장, 된장이 혼합된 형태의 장류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명종조에 이르러 발간된 구황찰요(球荒撮要)의 내용으로 보아서 세종대왕 전후에 이미 만드는 기술이 다양하게 발달된 듯하며 콩 위주가 아닌 콩과 진맥(眞麥)을 원료로 한 메주 따위로 만들어진 된장류들이 등장하고 취청장법(取淸醬法)의 기술발달로 된장, 간장류가 따로따로 만들어 졌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장 만드는 기술은 계속 발전하여 효종조에 이르러서는 추측건대 장 만드는 것이 연례행사였고 즙장(汁醬), 포장(泡醬)등의 새로운 장 만드는 법이 보편화 되었으며, 조선중엽에 들어서서 산림경제(山林經濟,1715년)등에는 45종에 달하는 장류제조법이 분류 정리되어 있는데 현재 농촌이나 도시의 가정에서 만들고 있는 재래식 메주 제조방법은 이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 재래 장류는 1900년 이후 우리나라의 자연과학 연구 부진과 1910∼1945년 동안의 일본식 장류공업의 침입으로 근대화적인 연구가 거의 없었다. 또한 6.25동란을 거쳐오면서 왜식 장류 공장의 재가동으로 일본식 간장, 된장이 크게 보급되었으며 1990년대에 이르러 비로소 완전한 한국형의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