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1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
 2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2
 3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3
 4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4
 5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5
 6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6
 7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7
 8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8
 9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9
 10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0
 11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1
 12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2
 13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3
 14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Management Communication

Leader Communication



개방적 의사 전달 기풍 창안



경청





채널 풍부함의 연속체

전자 의사소통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










본문내용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들을 공동의 목표와 원하는 성과로 이끌기 위해 행동하도록 영향을 미치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간, 즉 리더와 직원, 교사와 학생, 코치와 선수 등간의 정보와 이해의 변환 과정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핵심요소들은 그림 9.1에 나타나있다. 리더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엔코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다. 메시지를 구성하고 보낼 때 상징을 선택한다. 메시지는 받는 사람에게 보내는 생각과 아이디어의 유형적 공식화이고 채널은 메시지가 보내지는 중간단계이다. 채널은 문서나 전화, 이메일, 대면대화가 될 수 있다. 받는 사람은 메시지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디코딩한다. 엔코딩과 디코딩은 개인적인 차이, 지식, 가치, 태도, 배경들으로 인해 때때로 커뮤니케이션 에러를 일으킨다. 이것들은 여과기로서 상징을 의미화할 때 잡음을 일으킨다. 직원과 관리자, 부인과 남편, 부모와 아이들, 친구와 이방인 등에서 모두 메시지를 오역하기 쉽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breakdown을 갖고있다.
피드백은 받는 사람이 리더에게 답장을 보낼 때 일어난다. 피드백이 없다면 커뮤니케이션 서클은 완성되지 않는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정보의 전이와 상호이해를 포함한다. 보내고 받고, 이해를 검사하는 피드백의 과정은 매니지먼트와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의 기초가 된다.

Management Communication
매니저의 첫째 역할은 정보 가공자이다. 매니저는 그가 일하는 시간의 80%를 다른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사용한다. 다시 말하면 매 시간중 48분을 미팅을하고 전화를 하고 다른 사람들과 비공식적인 대화를 한다. 매니저는 중요한 문서와 개인정보, 사실과 데이터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위해 그들을 환경을 탐색한다. 수집된 것은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부하직원이나 다른 누군가에게 보내진다. 그 다음 매니저는 번역에 어떤 잡음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부하직원의 메시지와 피드백을 받는다. 그리고 정확도를 위해 메시지를 변경할지 안 할지를 결정한다.
매니저는 조직을 지시하고 조절할 막대한 커뮤니케이션 책임을 갖고있다.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성공의 결정요소로서의 잡음줄이기와 공식화의 정확성에 달려있다. 매니저는 사실과 통계, 그리고 결정을 의사소통한다. 효과적인 매니저는 그들 스스로를 정보네트워크의 중심에서 업무의 완성을 촉진시킨다. 그러나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목적을 제공한다.
LIVING LEADERSHIP
좀 더 밝은 세상을 향해 창문을 열어라.
장님인 남자가 병원에 실려왔다. 그는 우울해했고 심하게 아팠다. 그는 다른 남자와 방을 같이 쓰게 되었고 하루는 그가 밖은 어떠냐고 물어봤다. 병실의 그 다른 남자는 햇살과 힘찬 바람과 인도를 따라 걷는 사람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그 룸메이트는 길건너 공원에서의 활동들과 호수의 거위들, 그리고 거위들에게 모이를 주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었다. 이주하고도 삼일이 지난 어느날 맹인 남자는 바깥세상에 대해 물었고 그 다른 남자는 다른 장면을 묘사해주었다. 맹인 남자는 이런 대화가 좋았다. 그는 창 밖 세상에 대해 알게되는 것이 점점 기뻤다. 그러던중 맹인 남자의 룸메이트는 퇴원을 했다. 실려온 새로운 룸메이트는 끔찍하다고 느끼지만 일을 얻길바라는 거친 마음의 비즈니스맨이었다. 다음날 아침 맹인 남자는 “바깥세상에 대해 얘기해주시겠어요?”라고 물었다. 비즈니스맨은 기분이 좋지 않았고 그는 맹인남자에게 이야기해주는 것같은 방해를 받고싶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단호하게 대답했다. “무슨 뜻이죠? 나는 밖을 볼 수 없어요. 여기는 창문같은건 없고 벽밖에 없습니다.” 맹인 남자는 다시 우울해졌다. 그리고 며칠 뒤 그는 악화되었고 중환자실로 옮겨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