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

 1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1
 2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2
 3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3
 4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4
 5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eizure 와 Syncope의 감별진단을 위한 Stud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질 (Epilepsy)

2. 간질의 감별진단 (Differential Diagnosis)

3. 실신 (Syncope)

4. 발작과 실신의 감별진단

본문내용
1. 간질 (Epilepsy)

- 간질발작(seizure, epileptic attack) 또는 중추신경계 신경기능 이상으로 갑작스런 제어되지 않는 전기적 활동성이 방사(discharge)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에 따른 임상증세는 심한 운동성 경련으로부터 잠시 의식만 잃는 등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이와 같은 발작증세(ictus)를 전후하여 전구증세(prodrome)또는 전조(aura)가 선행되거나 발작후(postictal)증세가 뒤따른다. 각각의 임상경련이 특징적인 뇌파소견(EEG)과 연관된다.
- 간질을 일으키는 원인은 외상후, 뇌질환후, 쇼크, 종양 등도 가능하며, 수면부족, 음주 등으로 악화 될 수 있다.

단순
운동형 발작
(simple motor
seizure)
주로 전두엽의 운동피질(motor cortex)에서 유래되어 반대측 얼굴, 몸통 또는 팔, 다리 등에 경련성 움직임으로 나타난다. 드물게 간대성 경련 움직임이 어떤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특징적인 ‘잭슨씨 운동성 발작’도 일어나나, 대부분 여러 부위가 한께 긴장성(tonic) 또는 간대성(clonic)경련을 일으키는 ‘토드씨마비’를 나타냄.
cf) 역전성 발작 (adverse seizure)는 경련의 병소와 반대 방향으로 눈과 머리가 돌아가는 형태를 의미하며, 경련 당시 환자는 자신의 머리가 자꾸 한쪽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느낀다. 병소 부위는 전두엽의 보충운동영역(supplementary motor cortex)으로 인접한 주시중추(gaze center)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남.
단순 감각성 발작
(Simple sensory seizure)
감각피질(seonsory cortex)의 반대측 얼굴 또는 팔다리에 이상감각 또는 저리는 감각 (tingling sensation) 등을 느끼는 경우이며, 때로는 신체 영상(body image)상실감을 동반하기도 한다. 간혹 사지의 위약감을 동반하기도 하나, 불수의적 운동을 동반하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1) 임상신경학/ Kenneth W. Lindsay. Ian Bone/ 이광우 교수 편저/ E.public
2) 신경과학/ 이광우. / E. public
3) Harrison's textbook of Internal Medicine/Brauwald/Mc Graw Hill/17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