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경본풀이에 나타난 여성의 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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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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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본풀이란?
1.2. 제주도 신화의 특징

2. 제주도 여성신
2.1. 제주의 여성
2.2. 여성신의 땅 제주
2.3. 제주 여성신의 종류

3. 제주 여성신 자청비
3.1. 자청비의 성격
3.2. 세경본풀이 속 여성의 고난
3.3. 제주 여성신 속의 자청비

4. 맺음말
본문내용
2. 제주도 여성신
2.1. 제주의 여성
제주도는 물과 바람과 여성이 많다고 하여 삼다도(三多島)라고 부른다. 석다(石多)와 풍다(風多)로 일컬어지는 풍토적 조건은 제주도민의 생업과 생활민속의 특이성을 만들어 놓았으며, 여다(女多)는 고단한 생활을 자립ㆍ불패의 정신으로 헤쳐 온 여성들의 힘과 위상이 그만큼 크고 뚜렷함을 증명한다. 헌 치마로 흙을 날라다가 한라산과 오름 기생화산 : 큰 화산의 옆 쪽에 붙어서 생긴 작은 화산
들을 만들어 내고, 육지부까지 이어지는 다리를 놓아 이상 세계로 진출하려는 꿈을 꾸었던 의 전설은, 제주 여성의 위대함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칠성판 七星板 : 관(棺) 속 바닥에 까는 얇은 널조각. 북두칠성을 본떠서 일곱 개의 구멍을 뚫어 놓는다
을 등에 지고 저승길을 오락가락하면서 거친 파도를 다스려 온 제주 해녀들의 삶은 제주인들의 근면ㆍ개척의 상징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제주 여성들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장 위대한 어머니 모습이요, 끈질긴 생활인들이라고 볼 수 있다.

2.2. 여신의 땅 제주
제주도는 신화의 땅이다. 1만 8천 신들이 살고 있으며 많은 신화가 전해진다. 이들 신들은 제주도 사람들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함께 생활해 가고 있다. 제주의 신들은 다른 곳의 신들과는 다르다. 제주 사람들의 독특한 사고가 신화에 고스란히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제주 사람들은 신을 인간들과 동떨어진 먼 곳의 존재로 생각하지 않는다. 신의 탄생과 생활모습을 살펴보아도 그런 사실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신들은 보통 인간처럼 태어나 고된 삶을 이겨내고 신격을 획득한다. 신들도 제주특별자치도 사람들이 밟고 생활하는 땅에서 태어나, 또 제주민들의 삶과 더불어 인간들과 함께 생활했다. 그래서인지 제주의 신들을 신비하게 표현한 그림이나 상은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제주에는 여신들이 많은데 이들의 모습은 강인하고 독립적인 제주 여인들의 모습과 닮아있고, 그녀들은 제주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신들이다. 일반 본풀이와 당본풀이, 조상본풀이 안에는 수많은 여신들이 등장한다. 창조의 여신인 설문대할망은 제주섬을 창조하고 한라산과 360여 개의 오름을 만들었다. 의 삼승할망과 구삼승할망(저승할망)은 인간의 잉태와 출산, 죽음을 관장하고, 의 세경할망인 자청비는 농업의 여신이며, 의 여산부인은 조왕할망으로 부엌의 신이고, 노일저대귀일의 딸은 측간(변소)신으로 좌정한다. 병을 낫게 해주는 일뤠또와 여드레또, 외부에서 들어와 농업을 전해준 백주또 등도 제주사람들과 함께 한다. 의 세처자는 제주에 종자와 가축을 데리고 들어온 여신이다. 가히 제주를 여신의 땅이라고 할 만하다. 제주여신들의 삶은 제주 여인들의 삶의 표상이고 인간들이 지향하는 삶의 한 방편이 아닐까. 제주 신화에서, 제주의 여신들에게서 주변의 이웃 같은 편안하고 친근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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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1995),『제주의 민속(3)』
제주도(2001),『제주여성문화』
김정숙(2002),『자청비'가믄장아기'백주또-제주섬, 신화 그리고 여성』, 도서출판 각
고은지(1999),『세경본풀이』 여성인물의 형상화 방향과 내용 구성의 특질, 한국민속학회
한창훈(1998),『제주도 무가에 형상화된 여성(신)의 성격』, 제주학회
좌혜경(1998),『자청비, 문화적 여성영웅에 대한 이미지 - 여성상과 성격을 중심으로』,
한국민속학회
임명숙(2000),『페미니즘적 시각으로 본 세경본풀이 연구』, 돈암語文學
디지털제주시문화대전 http://jeju.grandcultu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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