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개성론과 몰개성론 주제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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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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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

1. 개성론과 실존적 장르

2. 몰개성론과 객관적 상관물

3. 엘리엇의 객관적 상관물과 몰개성론에 관한 심화 내용과 구체적인 예시

Ⅱ. 개성론과 몰개성론이 나타난 시

Ⅲ.시 이외에서 나타난 개성‧몰개성의 모습

1. 미술 - 미니멀리즘 회화에 나타난 몰개성

2. 소설 - 보바리 부인 에 나타난 몰개성


본문내용
2. 몰개성론과 객관적 상관물


개성론의 성실성을 부정하여 반동적으로 나타난 것이 문학의 몰개성론이다. 몰개성론은 경험적 자아와 시적 자아가 동일시 될 수 없으며 인생으로부터 예술을 독립시키는 자기 충족적,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다. 자연성보다 인위성에 가치를 두는 반성실성의 입장이 현대 시관이다. 엘리어트는 실제의 정서(emotion)와 객관적 상관물이 환기하는 정서(feeling)를 엄격히 구분하였다.

비둘기와 소녀들의 랑데부우
그 위에
손을 흔드는 파아란 기폭들

나비는
起重機의
허리에 붙어서
푸른 바다의 층계를 헤아린다.
- 조향 「바다의 층계」일부 -

이 시의 이미지들은 결코 실재 대상의 재현이 아니며 이미지와 장면의 연결에도 논리성이 없다. 시인의 상상세계 속에서만, 시적 세계 속에서만 존재한는 이미지들이다. 이처럼 현대시의 이미지는 관념표출이 수단이나 대상의 재현적 수단이 아닌, 자립성의 절대적 심상으로 지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표현은 개성론의 핵심인 작품이 시인 자신의 감정과 일치해야 한다는 성실성에 반하는 것으로 이 시는 몰개성론에 입각하고 있다.


3. 엘리엇의 객관적 상관물과 몰개성론에 관한 심화 내용과 구체적인 예시

영국의 유명한 시인 엘리엇은 자신의 ‘전통과 개인의 재능’("Tradition and the Individual Talent")(1919)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시란 시인의 개성을 떠난 독자적인 생명체라는 ‘몰개성론’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시인의 개성을 표현한다는 낭만주의 사상을 공격하였다. 엘리엇은 하나의 인간으로서 시인에게 중요한 경험이 그의 시에는 아무런 위치를 차지하지 않을 수도 있는가 하면 그의 시에 중요한 경험이 그의 개성과 거의 또는 조금도 관련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믿었다. 또한 그는 시인이 자기 자신의 감정을 조금이라도 놀랄 만 하다거나 흥미 있는 것이라고 보는 생각은 잘못이라고 여겼다. 엘리엇에게 시를 창작하는 것은 낭만주의자 워즈워드가 시 창작에 있어서 중요시 여긴 감정이나 회상이 아니라 아주 많은 수의 감정들을 응축하는 것으로 보였다. 그가 이처럼 낭만주의 사상을 공격하면서 주장하려 했던 ‘몰개성론’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며, 그것이 갖는 의의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의 이러한 ‘몰개성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엘리엇의 구체적인 언급을 인용하여 그것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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