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

 1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
 2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2
 3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3
 4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4
 5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5
 6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6
 7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7
 8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8
 9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9
 10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0
 11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1
 12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2
 13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3
 14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4
 15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5
 16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6
 17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물생리학]애기장대 DNA추출과 전기영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

애기장대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RNA 추출

PCR

Electrophoresis(전기영동)

Ⅱ. Methods

▶ Arabidopsis Thaliana 생육 조건 및 방법

▶ RNA 추출

▶cDNA 합성

Ⅲ. Discussion

본문내용
Ⅰ. INTRO

애기장대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애기장대는 작은 쌍떡잎식물로 Brassicaceae과에 속한다. 경제적으로 중요한 작물(무, 배추, 브로콜리 등) 과 상당히 관련되어 있더라도 애기장대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작물은 아니다. 그런데도 40년 동안 유전학, 생화학, 생리학 연구의 굉장한 이목을 끈다. 애기장대가 실험실 연구를 위해 굉장히 바람직한 특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광합성생물인 애기장대는 생활 주기를 완성하기 위해서 오직 빛, 공기, 물, 몇몇의 미네랄만을 필요로 한다. 그것의 빠른 생활 주기를 갖고 많은 자손을 생산해내며, 매우 제한된 공간에서도 기를 수가 있다. 그리고 온실과 내부의 생장 공간에서도 쉽게 재배할 수 있다. 이것은 상당히 작고 유전적으로 다루기 쉬운 genome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다른 식물의 genome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유전자 조작을 할 수 있다. 1900년대 초기에 애기장대는 몇몇 발달 관련 연구에 사용되기 시작 하였다. 그것의 돌연변이의 첫 번째 collection은 1945년에 있었지만 1998년에 모델 생물로 지정되었다. 그것은 식물관련 연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동물관련 연구에서의 쥐와 초파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현화 식물인 애기장대는 오랜 기간 동안 주위 온도에서 그것의 자손을 탈수 시키고 저장한다. 이러한 사실은 새롭게 개발된 knockout line을 만드는 방식과 함께 많은 기초 생물학자들이 애기장대가 모든 다세포 진핵생물에 관한 기초연구를 위한 최고의 모델 체계라는 것을 깨닫게 하였다. 완성된 애기장대 씨의 knockout collection은 책장보다 크지 않아 방에서 기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애기장대를 생물학적 연구를 위한 이상적인 모델 생물이다.
애기장대로 식물학자가 제공받는 이점은 그것의 상당히 작은 genome 크기이다. 이러한 작은 genome 크기는 약 1억 5천개의 염기쌍과 다섯 개의 염색체를 가지고 유전적 mapping과 sequencing을 유용하게 한다. 많은 작물들은 큰 genome을 가지고, 그 genome은 polyploidization 사건의 결과와 그들의 진화 동안에 암호화되지 않은 서열의 축적으로 생긴다. 옥수수는 애기장대 genome의 약 19배인 2400Mbp를 가지지만 대부분이 genome의 중복으로 발행하여 유전자의 수는 두 배가 되자 않는다. 밀의 genome은 16000Mbp로 애기장대의 128배, 인간의 5배 이상이고 많은 유전자가 세 개의 복제이다. 이러한 작물의 genome은 돌연변이 유전자 좌위를 분리하여 복제하는 것만큼 서열화 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게 되므로 식물학자들에게는 도전하는 자세를 갖게 한다.
참고문헌
1. 카이지에이지, 신분자 유전학, 신실상사, 2001, pp217~219
2. 심웅섭 외, 분자물리학, 월드 사이언스, 1999. pp180~18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