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

 1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
 2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2
 3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3
 4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4
 5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5
 6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6
 7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7
 8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8
 9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9
 10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0
 11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1
 12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2
 13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3
 14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4
 15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5
 16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6
 17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7
 18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8
 19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19
 20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진제약의 협력적 노사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업개요
1. 제약 산업의 현황
2. 삼진제약 소개



Ⅱ. 노사관계
1. 협력적 노사관계의 필요성
2. 협력적 노사관계를 위한 삼진제약의 노력



Ⅲ. 결 론
1. 합리적 노사관계
2. 바람직한 노사관계 방향 및 발전전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약 산업의 현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제약 산업은 인간 삶의 질 향상을 궁극 목적으로 하는 국민보건산업으로 고도의 화학합성 기술력을 요구하는 정밀 화학 산업이며, 연구 개발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는 21세기 가장 고도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이다. 선진 제약 산업에 있어서는 첨단기술과 특허권 등을 통한 진입장벽이 높아 기술우위에 따른 독점적 이윤이 보장되고 있어 전형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노령인구가 증가하는 21세기에 가장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선진 제약사들의 관심이 미치지 않는 미개척 신약 분야 등에서 신약개발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으나, 주요 선진국에 비하여 자금력 및 기술력이 취약하고, 기초산업기반이 영세하여 신약개발을 위한 환경 조성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2) 산업의 성장성

고령화의 가속화,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고조로 전문의약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고, 대형 오리지널 제품의 특허가 만료됨에 따라 국내 제약업체들의 제네릭 제품 출시가 활발히 이루어진데다 정부차원에서도 제네릭의약품 권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과거 국내 제약사는 개발 및 투자 능력의 한계로 인해 자체개발 보다는 해외 제약업체와 협력하여 신약을 도입하여 제조 및 판매를 해왔다. 그러나 최근 10여년 간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었다. 또한, 바이오 테크 놀러지와 제약 산업 간의 연계는 앞으로의 제약 산업의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제약 산업은 내수 중심의 수요 비탄력적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바, 치료제 중심의 전문의약품에 비해 일반의약품의 경우는 계절적 요인 및 경기변동에 다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4) 경쟁요소 현재 약 400여개의 제약회사가 난립하고 있으나, 의약품 매출액 기준으로 연간 1천억원이 넘는 제약업체가 20여곳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대부분 영세성을 띠고 있다. 따라서 유사상품의 과다 등으로 인해 아직도 시장구조가 과당경쟁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근래 대기업의 진출 및 세계적인 대형 외자 제약사들의 진출로 인하여 앞으로는 기술제휴, 인수, 합병, 신제품 개발, R&D의 투자확대 등을 통한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경쟁요인은 최근 제품의 품질 등 질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기는 하나, 상당부분은 업체의 영세성 등으로 가격경쟁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며, 또한 유통구조의 비합리적인 측면도 아직 상존하고 있어 업체간, 품목 간 경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네이버 증권 (http://stock.naver.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진제약 (http://www.samjinpharm.co.kr/)

기사 검색 자료
머니투데이, 프라임경제, 파이낸셜뉴스, 약업신문, 한경닷컴, 동아뉴스, 칸뉴스, 네이버뉴스,매일경제, 이투데이, 이데일리, 생활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