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1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1
 2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2
 3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3
 4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4
 5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5
 6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6
 7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7
 8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8
 9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9
 10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10
 11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11
 12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12
 13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학교육원으로서의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2. 기관 소개

3. 학생 프로그램

3.1. 학생교육

3.2. 영재교육 및 영재교육 지원센터

4. 과학교원 연수

4.1 과학교원 연수의 연혁

4.2 교원연수의 구분

5. 교원연수의 실제

5.1. 자료조사 방법

5.2. 교육과정 편성과 현장 활용도

5.3. 교원연수의 교육방법

5.4. 연수 평가 방법

5.5. 교원연수의 강사

6. 결론

6.1 소감 및 반성

6.2 서울특별시 과학 전시관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은 서울 과학교육의 허브로서 학생들에게 과학탐구 체험활동 및 과학행사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교원들에게는 다양한 연수를 통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교수∙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학 학력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일반 시민들에게 과학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과학마인드를 확산시키고자 노력한다.

1. 과학교육원으로서의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

처음에 연구를 시작할 때는 과학전시관이라는 명칭만 보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학관이라고 생각하여 단순히 과학교육의 학교 밖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그 수행정도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인터넷 자료 조사를 통하여 기관에 대해 파악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1차 발표를 진행하면서 든 의문점은 ‘다른 과학관과 다르다’는 것이었다. 전시물의 수와 다양성이 턱없이 모자랐고 전시물 체험과 같은 흔히 알고 있는 학생 프로그램이 아닌 실험 위주의 1일탐구와 같은 학생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다. 뭔가 잘못 알고 있나?, 라는 찝찝함은 2차 발표를 위해 기관을 방문하여 연구사님과 인터뷰를 했을 때 분명해졌다. 서울특별시 과학전시관은 우리가 생각하던 ‘과학관’과 조금 다른 ‘과학 교육원’이었다.
과학교육원은 좁은 개념의 과학관으로 서울특별시의 과학 교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과학관은 첨단과학기술, 기초과학, 과학기술의 역사, 자연사 등 과학의 종합적인 분야를 다루고 있는 기관으로, 과학기술의 대중화와 생활의 과학화를 목표로 하는 기관이다. 과학체험 프로그램과 과학교실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어서 과학교육의 전문화, 활성화를 의도하고 있긴 하지만, 그것은 과학관의 하나의 프로그램일 뿐, 과학관의 최종목적은 과학의 대중화이다.
과학교육원은 이런 과학관 보다 더 특화된, 학교과학교육을 지원하는 중심기관으로서의 성격이 짙다. 시도 별로 16개의 과학교육원이 존재하며, 각각의 과학교육원은 시도 과학관으로서 과학의 대중화에 힘쓰면서 각각의 시 도 과학교육의 전문화와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이렇게 서울특별시 과학교육을 책임지는 과학전시관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2차 발표는 기관 전문가와 면담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원연수와 영재교육에 대해 발표했고 3차는 좀 더 방향을 구체화시켜서 교원연수의 실제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