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
 2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2
 3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3
 4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4
 5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5
 6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6
 7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7
 8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8
 9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9
 10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0
 11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1
 12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2
 13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3
 14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4
 15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5
 16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기관현황

Ⅱ.사업계획
1.사업명

2.사업 필요성
1) 프로그램의 문제배경 및 필요성
2) 대상자 욕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경험적 배경

3. 서비스 지역 및 프로그램 대상
1) 서비스 지역(지역 환경적 특성)
3)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하위목표

5. 사업 내용
1) 세부사업 내용
2)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 인력 구성
4) 사업진행 일정

6.예산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기관현황
(가상기관)
덕성사랑 복지관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장애인 복지관으로서 지역사회주민의 욕구 및 문제 해결과 장애인의 자립 및 사회통합을 위한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랑의 실천과 주민의 참여를 통한 지역복지공동체를 이룩하는데 목적을 위해 설립되었다. 본 기관의 관할지역은 발달장애인의 등록수가 가장 많고, 주거지역에 밀집된 곳이며 중산층이 주로 거주하는 곳이다.
본 복지관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대변자가 되고자 노력하고 이를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지역사회와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역점을 두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강남구를 지향하고 있다.

Ⅱ. 사업계획

1. 사업명 : 다시 만난 세계

* 사업 기간 : 2010 2월 ~ 8월 (프로그램 홍보 및 대상자 모집포함)
4월 1일 ~ 8월 26일 매주 목요일 2시간씩
▶ 총 21회기
* 대상자 수 : 발달장애 청소년 6명
* 이용료 :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유도와 질 높은 교육을 위해 월 20.000원의 이용료를 부과하도록 한다.
* 요약 : 덕성사랑 장애인 복지관 관할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적응 기술 훈련을 실시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발달장애인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2. 사업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문제배경 및 필요성

발달장애인의 수는 과 같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발달장애의 진단 시기도 빨라지고, 조기교육이나 재활치료에 대한 중요도도 많아 알려지면서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성인생활적응에 필요한 훈련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 있고 발달장애학생의 교육은 사회적 기능과 정서적 기능의 지도보다는 인지적 기술의 지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백정연(2005).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숙(2005).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순형(2005), 지역사회중심 생활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적응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섭(2008). 등반캠프 활동이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재신(2004). 지역사회 현장적응훈련이 지체부자유학생의 사회적응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재활연구 통권 제24호,삼육재활센터.

2008특수교육 실태조사, 국립특수교육원 (https://www.knise.kr)

보건복지가족부, 장애인 정책 (www.mw.go.kr)

강남구청통계연보, 장애인등록현황(2007), 강남구청홈페이지(http://www.gangnam.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