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망 전면 개방화

 1  무선망 전면 개방화-1
 2  무선망 전면 개방화-2
 3  무선망 전면 개방화-3
 4  무선망 전면 개방화-4
 5  무선망 전면 개방화-5
 6  무선망 전면 개방화-6
 7  무선망 전면 개방화-7
 8  무선망 전면 개방화-8
 9  무선망 전면 개방화-9
 10  무선망 전면 개방화-10
 11  무선망 전면 개방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선망 전면 개방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무선망 개방
1.무선망의 개념

2.무선망의 표준
3.무선망 개방화의 의미
Ⅲ. 국내에서의 무선망 개방 논란
1.논란의 배경
1)WIPI 표준 탑재 의무 해제
2)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
3)아이폰(iPhone)의 국내 출시
2.쟁점 및 찬반 의견
1)무선망 전면 개방시 보안 및 품질의 문제
1)-1 찬성 측 입장
1)-2 반대 측 입장
2) 무선망의 권역확대가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긍정적/부정적)
1)-1 찬성 측 입장
1)-2 반대 측 입장
3) 통신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긍정적/부정적)
1)-1 찬성 측 입장
1)-2 반대 측 입장
Ⅳ. 타국의 사례
1.미국
2.일본
3.중국
Ⅴ. 결론 및 의견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무선 인터넷 망이 랩톱에서 휴대전화 및 휴대기기까지 확대되어 어느덧 4G(4세대) 휴대폰의 출시까지 앞둔 상황에서 ‘망 개방’의 문제는 국제적 화두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표준 모바일 플랫폼이었던 WIPI 탑재 의무제 폐지와 Wi-fi의 활성화/정부의 적극적인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 정책/아이폰의 국내 시장 진출 등을 배경으로 다양한 사업자들(이동통신 사업자, 무선인터넷 망개방 사업자, CP)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망 개방 이슈에 대한 공방이 지속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동통신 시장을 중심으로 무선망 개방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쟁점에 따른 찬성과 반대의 사안을 살펴보며, 팀 내의 중국 학우들과 함께 외국의 경우에는 무선 망 개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본 뒤 마지막으로 각자의 의견을 정리한다.

Ⅱ. 무선망 개방
1. 무선망의 개념
무선망은 단어의 의미 그대로 ‘Wireless LAN; Wireless Local Area Network’로서 기존의 유선이 아닌 무선 매체를 데이터 전달의 매개체로 이용하여 기존의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무선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유선망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허브만을 기반으로 하여 공간적 제한성과 높은 설치비용의 한계를 갖고 있었던 것에 비해, 무선망은 이동중에도 AP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유용성을 갖는다. 전파나 적외선 방식을 기반으로 하여 물리적으로 공간을 차지하는 전송의 선로가 불필요하고, 주파수 대역이 풍부하다는 특징 때문에 실제로 대학, 창고, 항만, 공장, 유통업 등 많은 곳에서 이미 다양한 무선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PC나 랩톱뿐만 아니라 휴대전화나 휴대용 소형 단말기에서도 랜카드를 장착하면 무선망을 이용할 수 있다. 무선망에 접속하여 이용 가능한 단말기의 종류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2. 무선망의 표준
국제적 무선랜의 표준은 크게 Wi-Fi(Wireless-Fidelity) 방식과 HomeRF 방식으로 나뉜다. Wi-Fi 방식은 2.4㎓대를 사용하는 무선 LAN 규격(IEEE 802.11b)에서 정한 제반 규정에 적합한 제품에 주어진 인증 마크를 의미하며 와이파이라고도 한다. 이 규격에 의해서 제작된 제품 중에서 무선 네트워크 관련 기업이 만든 업계 단체인 WECA(Wireless Ethernet Compatibility Alliance)가 자체 시험을 통해서 상호 접속성 등을 확인한 후 인정을 취득한 제품에 한해서 이 마크를 붙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KT의 ‘네스팟’이 Wi-fi에 기반을 둔 대표적 무선인터넷 서비스이다. HomeRF는 Compaq, Motorola, Proxim, Siemens 등의 업체가 참여하는 가정용 표준으로 알려져 있지만, HomeRF 진영을 주도해오던 Intel이 가정용 제품에도 Wi-fi를 채택한다고 공표함으로써 표준의 구도가 와이파이로 옮겨갈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Wi-fi는 이동전화를 비롯한 다양한 소형 인터넷 기기들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휴대폰에 한국형 모바일 인터넷의 플랫폼인 WIPI(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위피) 탑재 의무가 폐지되면서 이동전화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온 표준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