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춘향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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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춘향전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2. 판소리계 소설
3. 창작배경
(1) 춘향전의 작가
(2) 근원설화
(3) 춘향전 성립 배경
(4) 작품의 시․공간적 배경
4. 춘향전의 이본
(1)신분에 의한 이본의 구별.
(2) 별춘향전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3) 남원고사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5. 춘향전의 주제
(1) 춘향과 이도령 사이의 사랑
(2) 서민적 저항
(3) 절충적 주제
6. 작품 분석
(1) 문체, 언어, 표현의 특징
(2) 시점
7.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소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작품, 우수한 질적 가치와 영향력에 있어서 문학의 역사상 인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작품, 후세에 모범이 되어 있는 작품을 의미한다. 이런 고전 소설의 작품 중 춘향전은 오래 전부터 우리 민중 속에서 널리 알려진 국문소설이다. 이 소설은 우리 고전 작품 연구 중 가장 많고 큰 업적이 쌓여진 작품이다. 이 소설의 원본이 창작된 이후 이야기책으로 읽혀지기도 하고 판소리 대본으로 이용되어 널리 보급되는 과정에 여러 가지 이본을 갖게 되었다.
이 춘향전이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작품이고 지금까지 여전히 연구되고 읽혀지는 이유는 우리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재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본론에서는 이 작품에 대한 형성시기와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작품에 대해 접근 하고자 한다. 판소리계 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 명칭으로 혼용하기도 한다. 판소리 사설은 일반적으로 판소리 속의 음악적 요소를 제외한 사설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으나, 특정인이 구전되던 판소리를 의도적으로 개작하여 기록한 희곡 작품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판소리가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극적 양식이라면, 판소리 사설은 가사로 쓰여 지는 희곡적 양식이라 하겠다. 다만 판소리 사설은 창으로서의 음악 활동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제약을 도외시할 수 없는 특성 또한 지니고 있다.
판소리는 사설을 중심으로 구성되는데 광대의 구연방식, 발림의 내용, 장단․악조의 배합이 모두 사설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그런데 판소리는 연행에 의해 완성되는 현장예술이기에, 사설치레는 구연이라는 연행방식과 관중을 직접 상대하는 현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판소리 사설은 구성, 주제, 문체 등 여러 측면에서 기록 서사물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들을 드러낸다.
판소리 사설의 특징으로는 첫째, 구성에 있어 강한 개방성을 지닌다. 사설은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광대들의 구비 전승을 통해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따라서 서사의 기본 골격은 대체로 유지되지만, 서사 진행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삽화나 삽입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둘째, 주제에 있어 양면성을 지닌다. 셋째, 문체에 있어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문어체와 구어체가 복합된 이중적 문체를 사용하는데, 문어체는 이른바 문자가 많이 사용된 국한문 혼용 투의 문체이며 구어체는 일상적인 우리말 위주의 문체이다. 또한 대개 창의 사설을 율문 표현이, 아니리는 산문적 표현이 대종을 이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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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열(2003), 개정판 고전소설신론, 새문화
한국고소설학회(1991),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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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병(1985), 춘향전의 역사적 성격 분석(전환기의 동아시아문학),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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