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문화] 레게 문화에 대한 민족 음악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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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문화] 레게 문화에 대한 민족 음악학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의식

1.2. 조사 방법

2. 본론

2.1. 레게의 음악적 고찰
2.1.1. 레게의 원류 : 스카
2.1.2. 레게의 기원과 음악적 형태
2.1.3. 레게음악의 발전과 현황

2.2. 레게의 역사와 종교
2.2.1. 레게의 역사 - 자메이카
2.2.2. 레게의 종교 - 라스타파리아니즘

2.3. 레게문화와 저항정신의 전도사 : 밥 말리
2.3.1. 밥 말리의 일대기
2.3.2. 밥 말리의 정신

2.4. 민족음악학과 레게
2.4.1. 민족음악학
2.4.1.1. 민족음악학의 역사
2.4.1.2. 민족음악학의 정의
2.4.1.3. 민족음악학의 연구모델
2.4.2. 민족음악학으로 바라본 레게음악 - 저항과 평화의 문화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의식
2009년 서울대학교 가을축제 “샤랑합시다”에서는 이전보다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을 축제게스트로 섭외함으로써, 학우들의 구미를 충족시켰다. 주요한 게스트들을 뽑으라면, 윈디시티(레게밴드), 넘버원코리안(락밴드), 윤미래와 팔로알토(힙합뮤지션)이 있다. 락과 힙합은 많이 대중화 된 반면, 레게는 아직 많은 이들에게 생소하고, 우리나라 음악계에서 그 입지가 협소하다. 하지만 학교를 대표하는 축제에 레게뮤지션이 게스트로 올 만큼 나름의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레게음악에 대해서 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음악적 호기심을 본 수업과 연관시켜 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하려 한다. 본 강의의 주 교재에는 예술을 인류학적으로 다루는 파트(제 13장)에서 민족음악학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어있다. 다른 여러 양식보다도 문화변동에 민감한 음악을 통해서, 특정 장르의 음악이 발달되고 성행하게 될 배경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것을 민족과 연관시킨 것이 민족음악학이다. 우리는 우선 생소한 레게의 음악스타일과 그 기원을 설명함으로써, 해당논문을 읽는 사람들에게 레게의 향취와 정신을 내면화 시키려 한다. 그 다음으로, 레게가 발생하게 된 주변 환경, 레게에 내재되어있는 이념 혹은 정신을 고찰하여, 이를 민족음악학적으로 해석할 것이다.

1.2. 조사방법
현지조사는 레게문화의 발원지이자 중심지인 자메이카의 수도 킹스턴을 답사해야 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기에 그를 대신할 수 있는 사람들을 인터뷰 하였다. 먼저, 아프리카음악과 레게, 살사를 비롯한 뿌리가 있는 음악들에 대한 존경과 열정으로 매번 새로운 시도를 하는 유니크한 밴드(네이버 위키백과) “윈디시티”의 보컬 겸 리더를 담당하고 있는 김반장과의 직접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학내에서 학업과 레게밴드활동을 병행하다, 최근에는 휴학을 하고 홍대에서 레게음악에 전념하는 이응준(남, 27세)와의 인터뷰를 하였다. 그리고, 한달에 한번에서 두 번 정도는 레게관련 공연이나, 레게Bar를 꼭 찾는다는 레게음악 애호가 김형래(남, 21세)를 인터뷰 하였다. 이를 통해 레게를 전문적으로 해왔던 사람, 레게를 방금 막 전문적으로 시작하게 된 사람, 레게를 전문적으로 하진 않지만, 애호하 는사람들을 통해 전문가와 비 전문가의 경계를 타파해서 레게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을 것 같다.
문헌조사의 경우,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논문 및 단행본을 참고하였다.

참고문헌
1. 논문
김용호, , 2006

2. 단행본
德丸吉彦,『민족음악학이론』, 민속원, 2003
신현준, 『신현준의 World music 속으로(레게에서 아프로비트까지 월드뮤직을 이해하는 12가지 테마)』, 웅진씽크빅, 2003
스티븐 데이비스, 『Bob Marley - 노래로 태어나 신으로 죽다』, 여름언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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