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

 1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
 2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2
 3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3
 4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4
 5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5
 6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6
 7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7
 8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8
 9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9
 10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0
 11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1
 12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2
 13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3
 14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4
 15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상과전통] 삼국시대의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고구려의 불교
1. 고구려 불교 전래와 수용
2. 고구려 불교의 특징

Ⅲ. 백제의 불교
1. 백제 불교 전래와 수용
2. 백제 불교의 특징

Ⅳ. 신라의 불교
1. 신라 불교 전래와 수용
2. 신라 불교의 특징
- 신라 불교의 특징을 보여주는 문화유산


Ⅴ. 삼국의 불교 수용의 목적

Ⅵ. 불교의 영향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4세기경은 삼국시대로서, 바로 고구려․백제 ․신라 3국이 고대 국가로서 한창 발전하고 있던 때였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순으로 전파되었던 불교는 발생지역인 인도로부터 중국을 거쳐 유입되는 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여 순수 종교적 성격이 많이 퇴색되고, 정치적 색채가 강하게 드러나게 된다. 당시 사회는 이미 씨족공동체 안의 폐쇄적인 것이 아니라, 초부족적인 상태로 변하였으므로 씨족 사회 당시에 성립되었단 무격신앙이나 조상 숭배 사상 만으로서는 새로운 고대 국가의 사회생활을 이끌어 갈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때에 전래된 불교가 고등종교이자 철학으로서 고대 국가의 발전단계에서 인간사회의 갈등이나 모순을 한 차원 높은 수준에서 깨닫게 함으로써 초부족적 국가정신과 새로운 사회윤리관의 확립에 기여하여 고대 국가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여 주었다. 즉, 왕실에 의한 수용을 필두로 하여 국가 불교적인 성격을 띄게 되어 당시 엄격했던 신분제 사회 속에서 주로 상위계층을 주축으로 한 불교문화권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삼국통일 전후에 나타났던 불교가 전래되어 한국 고대 사회 내에서 얼마나 커다란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Ⅱ. 고구려의 불교

1. 고구려 불교 전래와 수용

고구려의 불교는 삼국 중에서 가장 먼저 수용되었다. 고구려의 불교 전래는 제17대 소수림왕 2년(372)에 전진왕 부견이 사신과 승 순도에게 불상과 경문을 보내고 동왕 4년에 다시 승 아도가 동진에서 오니, 초문사와 이불란사를 지어 그 두 승을 각각 머물게 했다는 것이 그에 대한 일치된 기록이다. 그러나 이에 앞서 고구려에서는 이미 불교 전도승의 활약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동진의 지둔도림이 고구려 승려 도인에게 불교관련 서신을 보냈다는 기록이 있는데, 지둔이 입적한 해는 소수림왕 2년에 앞서기 6년 전이기 때문이다.
372년 (소수림왕2) 순도가 전진의 사신과 함께와 불경과 불상을 전한 것이 고구려에서의 불교의 공식적인 수용의 시작이다. 그 이전에도 불교를 믿는 이가 민간에 일부 있었던 것 같다. 이어 374년 아도가 왔다. 375년 초문사(혹은 성문사)와 이불란사를 짓고서 각기 순도와 아도를 거처하게 하여 불교를 홍포하게 하였다. 고구려에서의 불교의 수용에는 별다른 알력이 없었고 왕실에 의해 환영을 받으면서 공인되어졌다. 이는 고구려에 전래된 불교가 지닌 북방 불교적인 왕즉불의 사상 즉 왕이 현세의 부처에 비견될 수 있으며 승려는 왕권에 복종하여야 한다는 사상은 고대국가의 왕실의 권위와 지배체제의 확립에 유용하였던 면이 작용하였다.

참고문헌
1) 한정섭, 『불교 교단사』, 불교대학교재편찬위원회, 1995
2) 정용숙, 백승충 등 『한국사와 한국인 -전근대편-』, 선인, 2001
3) 김상현 『한국 불교사 산책』, 우리출판사, 1995
4) 변태섭, 신형식, 『개정판 한국사통론』, 삼영사, 2006
5) 이기영, 『한국의 불교』,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9
6) 김복순, 1999 「백제불교의 初傳 문제」 현성스님환력기념논총 현대불교의 향방, 2002 한국 고대 불교사 연구 .7) 김상현, 1999 「신라 초전불교의 여러 문제」 신라의 사상과 문화 , 일지사.8) 김상현, 2005 「고구려의 미륵신앙」 고구려 문화의 역사적 의의 , 고구려연구재단.9)정경희, 1988 「삼국시대 사회와 불교의 연구」 한국사연구 6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