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

 1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
 2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2
 3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3
 4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4
 5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5
 6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6
 7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7
 8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8
 9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9
 10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0
 11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1
 12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2
 13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3
 14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4
 15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도권지리] 동대문의 공간성 변화 예측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선행연구의 정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1. 동대문지역의 역사와 현재

4.2. 해외 사례 : 오모테산도 힐스(Omotesando Hills)

4.3. 동대문 지역의 특성과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의 역할 예측 및 사업 타당성 고찰

5. 결 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동대문 지역은 과거에는 한성의 동쪽 관문이었지만, 도시역의 확장을 겪으면서 현재는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주요 도심지가 되었다. 동대문 시장은 인근의 남대문 시장과 더불어 전국적 영향력을 자랑하는 국내 도매의 중심이자,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패션 메카로 유명하다. 축적된 상업지로서의 기능과 내적으로 완결된 생산-소비 시스템의 구축, 입주자들의 네트워크는 결코 동대문의 명성이 헛된 것이 아님을 보여 준다. 그렇지만 오랫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온 일대 교통의 혼잡함, 정리되지 않은 보도와 노점상들로 인한 가로 공간의 비쾌적성 등은 패션산업 중심지로서의 동대문을 위기에 몰아넣고 있다.
한편 민선 4기의 서울시는 ‘매력도시 서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서울을 세계 디자인 중심지로 도약시키기 위해 각지에서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특히 동대문 지역에는 패션의 중심이라는 이미지를 이용, 부각시키기 위해 ‘월드 디자인 플라자&파크’를 조성하고 디자인과 패션 산업을 육성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서울시의 의도대로라면, 월드 디자인 플라자&파크는 동대문의 랜드마크(landmark)이자 디자인의 세계적 중심지, 동대문의 패션 산업을 발전시켜 줄 동력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시행 과정에서 동대문운동장이라는 현재의 랜드마크를 철거해야 하며, 그 곳에서 풍물시장을 이루고 있는 노점상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논란을 빚고 있기도 하다.
처음에 본 조의 구성원들은 각자 위에서 언급한 동대문지역의 공간적인 독특함과,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도시 디자인 사업의 타당성에 관심을 가졌다. 주제를 좁히기 위한 협의 결과, 동대문 지역의 공간성과 도시 디자인 사업이 월드 디자인 플라자&파크 조성으로 표출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서울시의 도시 디자인 사업은 명목상으로는 서울의 르네상스를 지향하지만, 실속이 없는 예산 낭비이며 전형적인 과시 행정이라는 비판이 높다. 그리고 현재 동대문에서 추진하는 월드 디자인 플라자&파크는 사업의 타당성보다는 동대문운동장 철거로 인한 노점상과 대한 체육회 등의 시민단체, 서울시의 갈등만이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본 조의 연구는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의 사업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갈등 상황에 초점을 두지 않고,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의 사업타당성 및 사업이 가지는 한계와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가 동대문지역에 어떤 역할을 하고 또 어떠한 공간적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인가를 중점적으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 조에서 보고서의 흐름은 우선적으로 동대문지역에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가 건설되기까지의 동대문지역이 가지는 공간적인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동대문 지역의 현 상황과 유사한 해외사례를 소개한 뒤 마지막으로 동대문 지역의 공간성을 분석, 앞에서 소개한 해외사례를 통해서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가 동대문 지역의 공간성에 미칠 영향과 월드디자인 플라자&파크 조성사업의 타당성 및 한계를 지적하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단행본
김양희, 신용남, 《재래시장에서 패션 네트워크로 : 상인과 연구원이 말하는 동대문시장의 겉과 속》, 삼성경제연구소, 2000

- 논문
강현주, , 《서울경제》, 2007
김경환, , 2002
남혜영, , 2007
이민혜, , 2009
이옥정, , 2009
장호년, , 2002
조익래, , 《서울경제》, 2008
지 현, , 《문화과학》, 통권 제53호, 2008
최성규, , 2002

- 미디어
MBC 프라임, , 2009. 2. 10.
김명연, , DESIGN 2007년 6호
(http://www.bookrail.co.kr/contents/magazine_view.asp?sid=M&cid=design&yyyymmdd=2007|6&arid=94474)
길윤형, , 한겨레21, 2006.11.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6&aid=0000013242)
박세미, , 《주간조선》 통권 2054호, 2009
천광암, , 동아일보, 2006.12.7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03030021)

- 인터넷 검색
구글 이미지 검색, : http://polock.tistory.com/
네이버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
서울특별시, : http://ddp.seoul.go.kr/summ/summ_info.php
: http://www.omotesandohills.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