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

 1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
 2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2
 3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3
 4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4
 5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5
 6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6
 7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7
 8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8
 9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9
 10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0
 11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1
 12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2
 13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3
 14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4
 15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5
 16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6
 17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7
 18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8
 19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19
 20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시대의영상예술] 인터렉티브 아트(interactive art) 특성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A. 연구목적
B. 연구범위 및 내용
Ⅱ. 인테렉티브의 특성을 갖는 미술경향 분석
A. 인터렉티브 아트의 개념
B. 설치미술의 개념에 있어서 Interaction
1. 설치미술의 형성과 특성
2. 설치미술에서의 인터렉티브의 발전 경향분석
C. 개념미술에 있어서 Interaction
1. 개념미술의 특성 및 Interaction
D. 비디오 아트의 Interaction
1. 매체의 특성 및 비디오아트의 인터렉션 특성
E. 테크놀러지 아트 Interaction
F. 디지털아트의 특성 및 Interaction
1. 디지털아트의 역사 및 개념
2. 디지털아트의 의사소통의 성격
(1) 네트워크화
(2) 하이퍼미디어화
(3) 속도화
Ⅲ. 인터렉티브 아트 표현방법
A. 가상현실과 컴퓨터
1. 가상현실의 개념
2. 가상현실의 분류
3. 가상현실의 장치
4. 가상현실 저작 도구
(1) VRML의 정의
(2) VRML월드 제작
(3) VRML의 문법 구조
(4) 노드의 결합
(5) VRML 브라우저와 저작 툴
B. 인터넷에서 3차원 구현
Ⅳ. 인터렉티 아트 작품분석
A.아트 프로젝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도 채널을 선택하는 권리는 시청자들에게 있지만 일방적으로 방영되는 프로그램을 시청할 뿐이다. 그리고 문학에서도 독자들은 이미 결론까지 다 쓰여진 글을 읽을 뿐이다. 이 자연스러운 소통방식에 컴퓨터의 눈부신 발전과 인터넷의 특성을 살린 것이 인터랙티브 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로 인터랙티브다. 좀더 친숙한 용어를 예로, '인터뷰(Intervie)'는 '서로(Inter)'의 '견해(View)'를 들어본다는 의미이며, 상대방이 어떤 말을 할지 예상할 수 없는 상태에서 쌍방간 말을 전하고 그 내용을 서로 교감한다는 측면에서 인터랙티브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처럼, 인터랙티브는 어떤 장르도, 방법도 아니며 패러다임의 문제다. 인터랙티브 아트라고 하는 것도 그래서 '~파'라든가 '~이즘' 등으로 구분될 수 없는 소통방식에 대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비록 인터랙티브라는 용어는 낯설지만 그것의 의미가 새롭게 만들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이전에는 통신이나 접촉의 방법이 다양하지 않아 인터랙티브가 어려웠지만, 시대의 흐름도 그러하거니와 인터넷의 발달이 기존 소통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고, 더불어 첨단 과학의 발달도 쌍방간의 교감을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이 더욱 가능하게 될 것이고 사람들도 자신이 적극 개입되는 예술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