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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태산 경제관의 경제사적 의의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논
Ⅱ.우리나라 경제사의 연구동향과 식민地 사관 타파의 숙제
1.우리나라 경제사의 연구동향
2.식민지 사관 打破의 숙제
Ⅲ.소태산의 시대적 배경과 한국 자본주의의 성립과의 관계
1.소태산의 시대적 배경
2.소태산의 시대적 배경과 한국
자본주의의 성립과의 관계
Ⅳ.막스베버의 자본주의 정신과 소태산의 경제관과의 관계
1.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과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관
2.자본주의 정신과 소태산 대종사의 경제관
Ⅴ.결 논
본문내용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에 의해 移植되었다고 보느냐 하는 견해이다.
이 중 두 번째가 일본의 한국 침략을 정당화시키고자 하는 데서 나온 이른바 植民地史觀이다. 이것은 모리타니(森谷克己)가 주장하는 것처럼, 韓國과 같은 東洋의 傳統的 社會에서는 近代文化가 自生的으로 發生할 수 없다고 規定하고 近代文化는 유럽인 특유의 것이며 유럽이외의 民族에 있어서는 다만 모방이 있을 뿐이라고만 한데서 영향 받은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초기 經濟史學 硏究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 理論에 미혹당했다.
해방후 수년간 韓國社會經濟史 硏究는 표면상 매우 활발하였으나 過渡期의 思潮를 극복하고 새로운 史觀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는 별로 진전을 보지 못하였다.
1946년에는 朴克采 등 다섯 사람의 공동저작 [李朝社會經濟史]가 나왔고, 1947년에는 李北滿의 [李朝社會經濟史硏究], 그리고 1948년에는 全錫淡의 [李朝社會經濟史] 가 간행되었다. 이 저서들은 모두 白南雲의 업적을 비판하고 나왔으나 그들이 입각하고 있는 이론적인 근거는 역시 唯物史觀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것이 될 수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