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

 1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1
 2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2
 3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3
 4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4
 5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5
 6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6
 7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7
 8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8
 9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9
 10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10
 11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11
 12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12
 13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통경영]TV홈쇼핑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TV홈쇼핑의 정의 및 확산 배경

2) TV홈쇼핑의 역사

3) 국내 TV홈쇼핑의 산업의 특성과 현황

4) TV홈쇼핑의 차별화

5) 국내 TV홈쇼핑 산업의 성공요인과 문제점

Ⅲ.결론

1) TV홈쇼핑 시장 향후 전망

2) T-Commerce 시대로 이동
본문내용
2)TV홈쇼핑의 역사

*제1기(1995~2002년): 새로운 유통채널 등장
1995년 한국홈쇼핑(현 GS홈쇼핑)과 삼구쇼핑(현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하였으나 상품 및 시청가구 수 부족으로 초기 실적이 부진하였으나 외환위기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 TV홈쇼핑에 대한 접근성과 취급상품의 개선, 그리고 마케팅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년 평균 72.3%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매출액 3조원 대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며 후발주자들이 가세하여 치열한 경쟁 시장구조를 형성하였다. 외환우기 이후 새로운 판로가 필요했던 중소기업들과 아이디어를 찾던 TV홈쇼핑 업체들 간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파워 도깨비 방망이, 만능 녹즙기, 원적외선 옥돌매트 등 중소기업의 히트 상품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제2기(2003~2005년): 소비위축으로 인한 수익성 확보 노력
경기 부진에 따른 신용카드 거품 붕괴, 가계 구매력 저하와 소비 심리 위축으로 2003년 이후 TV홈쇼핑의 성장세가 둔화 되었다. 그 이유로는 채널을 고정적으로 시청하는 능동적인 소비자가 적고, 충동구매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경기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다. 2003년을 기점으로 케이블방송 시청가구 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업태의 성장 동력도 약해져 갔다. 과거 1995년부터 8년간 연평균 45%씩 시청가구 수가 증가해 왔지만 2004년에는 전년 대비 증가율이 14.5%로 급감하기에 이르렀다. TV홈쇼핑 업체들은 외형 확대 대신 비용 절감과 상품 구색 변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에 주력하면서 콜센터를 아웃소싱하는 등의 비용 절감을 추진했다. 또한 수익성이 낮은 의류, 가전제품의 편성을 줄이고, 식품이나 여행상품, 보험상품 등을 적극적으로 발굴, 편성하여 수익성 확보에 노력하였다.

*제3기(2006~ ) : T-Commerce가 新성장동력으로 부상
T-Commerce는 TV에 기반 한 전사상거래를 의미하며 TV를 통해 상품 정보를 즉시 검색하고 주문 및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양방향 디지털 서비스이다. 현재 가정의 TV교체 시 대부분이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TV를 이용하고 있으며 아날로그방송에 비해 다채널, 양방향성의 구현이 가능하며, 소비자의 다양한 의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는 TV홈쇼핑의 경우에 이것은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모콘이 마우스와 키보드 역할을 하여 TV를 통해 직접 제품을 검색, 비교하고 구매까지 가능하게 되므로 인터넷의 특성과 TV의 특성을 혼합한 매체로 TV홈쇼핑의 한계를 극복하여 동영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소비자가 이를 검색, 주문하는 방식으로 취급상품을 무한정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검색 기능이 제공되므로 충동구매가 아니라 계획적, 이성적 구매성향을 가진 계층을 새로운 소비자로 흡수할 수 있게 되어 T-Commerce의 응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3)국내 TV홈쇼핑의 산업의 특성과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