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

 1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1
 2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2
 3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3
 4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4
 5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5
 6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6
 7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7
 8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경영]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소개
-연혁
1-2. 기업 선정 동기

2. 본론
2-1. 도요타의 혁신적인 품질경영 방식
-JIT
- TPS
2-2. 도요타 리콜 사태
2-3.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이 된 품질경영 방식
- CCC21운동
- 관련비용 최소화

3.결론
-도요타가 리콜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or 품질경영 방식 제시
본문내용
1.2 기업선정 동기

도요타는 기업의 생산기술의 측면에서 미국과 독일과 같은 자동차 선진국들이 배우려 했을 만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생산시스템을 실행해왔다. 따라서 도요타는 자동차 상품에 있어서 만큼은 일본의 장인정신이 바탕이 된, 최상의 품질경영을 구축해왔다. 이는 생산라인에 있어 기존의 테일러식 기술방식과는 다른 상품재고율 제로에 가까운 기술혁신을 이뤄왔다. 여러 생산기술 중 몇가지만 언급한다면 JIT방식과 TPS방식이 있다. JIT은 협력업체에서 납품받는 부품재고량을 ‘제로’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다.즉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부품을 공급받겠다는 것이다. JIT는 소비되는 부품수량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협력업체와 공유되며 이 정보에 따라 필요한 수량만 필요한 시점에 소량으로 공급받는 방식이다 JIT 시스템을 가능케 하는 핵심요소는 바로 ‘간판’이다 부품에 대한 정보(품번, 품명, 업체명, 용기당 부품수량, 입고일자)가 바코드 형식으로 담겨있겨져 있는 전표같은 것을 간판이라고 한다. 또한 TPS(Toyota Productivity System)란, 생산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산시스템이다. 즉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 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는 협동적인 생산시스템이다. 이와 같이 도요타의 생산기술은 기업경영에 있어 기술 경영이 왜 중요한지를 시사해준다. 혁신적인 생산기술을 구축함에 따라 자동차 산업의 고수익을 창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계화’라는 시대적 변화, 거물급 기업으로서 가지는 환경변화에 따른 비효율적 대응구조, 기업정신을 배제한 기업의 규모 늘리기에만 급급해왔던 도요타는 결국 자신들이 구축해온 생산기술을 소홀히 관리하게 되었고, 비용 최소화에만 급급하다 보니 소규모 인력구조에 높은 노동강도를 강요 결국 자동차 생산품의 품질을 급격히 하강시켜 오늘날의 도요타 사태를 유발하였다. 이는 기술경영을 기업이 이윤에만 급급하여 소홀히 하였을 시 유발되는 강력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렇듯, 도요타기업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기술경영의 방식을 어떻게 추진해왔고 , 유지해왔느냐에 따라 두 가지 상반된 결과를 관찰할 수 있다. 동시에 기업경영에 있어서 기술경영이 왜 필요한지 또 얼마만큼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지도 확인할 수 있다. 기술경영을 전반적인 학문적 개념에서 생각한다면,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MOT)이란 과학, 공학, 경영지식 및 산업관행 등을 학제적(Interdisciplinary)으로 통합하여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술적 능력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응용하는 활동이다. 기술경영의 초점은 지식의 심화, 지적재산의 창출, 자원의 효율적 활용, 자연환경의 보존, 생활수준의 제고 및 삶의 질 향상 등 기술의 부 창출(Creation of Wealth) 기능에 맞추어져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