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이슬람 원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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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이슬람 원리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A. 이슬람의 일반적 이해
1. 이슬람의 역사적 배경
2. 이슬람의 정의
3. 이슬람의 신앙과 의무
4. 이슬람의 기본 경전 : 꾸란과 하디스
5. 무함마드와 이슬람교 시간표

B. 이슬람의 종파
1. 수니(정통)파
2. 시아파
3. 수피파
4. 와하비스

C. 현대 세계를 향한 무슬림들의 세 가지 주된 반응 양상들
1. 코란으로 복귀하려는 경향
2. 전통에만 집착하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전통은 유지시키려는 경향
3. 신비적인 경향

D. 지하드와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1. 지하드(Jihad)
2.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E. 기독교평화적 관점의 해결책과 결론제시
1. 이슬람의 결론
2. 기독교평화적 관점의 해결책
본문내용
A. 이슬람의 일반적 이해

1. 이슬람의 역사적 배경
이슬람교가 일어나고 발전한 아랍인종은, 성경에는 같은 셈족이며 나아가서 아브라함을 한 조상으로 생각한다. 아랍의 인종적 배경을 성경에서 찾아보면 창세기 10:24에 에벨이 나오는데, 셈의 증손자로서 그는 벨렉과 욕단을 낳았다. 아랍은 바로 이 욕단의 후손이다. 따라서 아랍이란 단어는 사막을 의미하는 에벨의 파생어이다. 성경에는 예레미야 25:24에 아라비아 왕들이란 말이 나오는데 아라비아란 평야, 혹은 사막을 의미한다. 마호멧 또는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만들 때 아라비아는 근대적 의미에서 국가가 아니라 부족 중심의 사회였다 Louis Bahjat Hamada. Understaning the Arab Word(Nashville : Thomas Nelson Publishers, 1990)p.41
따라서 회교를 일반적으로 이슬람이라고 하는데 이슬람이란 보통 복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지만 사실은 아라비아 사막의 부족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자기 부족을 위하여 영웅적으로 전쟁에서 죽는 것을 의미한다. 무함마드의 시대에 부족간의 갈등이 심하여 전쟁이 계속되었는데 당시의부족들의 생태는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의 복수가 치열하였다. 지금 이슬람교 국가에 형벌은 코란에 기초하여 대단히 무서운데 이미 그것은 당시 부족 사회에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던 풍속이다.
이슬람교가 형성되는 배경에는 유대교와 기독교 영향 이전에 먼저 부족들의 종교인 애미니즘을 무시할 수 없다. 벨(R. Bell)이란 이슬람교 학자는 이슬람교는 “알려지지 않은 유대교와 기독교의 종파에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아시아에 있는 종교 생활의전체 흐림에서 일어났다” Abdiyah Akbar Abdul-Haqq, Sharing Your Faith with a Muslim (Mineapolis : Bethany Fellowship :1980) P. 11.
고 하였다.
이슬람의 진정한 배경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사도행전의 초대교회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사도행전의 처음 몇 장은 역동적인 새생명이 고동친다. 우리는 거기서 성령충만했던 남자와 여자들, 기독교 교회의 탄생, 사도들과 성도들의 선교적 열심이 교회가 급히 널리 퍼지게 되는 모습들을 보게 된다.
그리스도 이후의 1세기 동안 북아프리카 교회는 기독교 교회의 기둥이 되었다. 어거스틴, 아다나시우스, 키프리안, 터툴리안, 같은 걸출한 설교자, 교사, 학자들이 거기서 배출되었다. 페르페타와 펠리시타스 같은 사름들은 신앙 때문에 순교한, 그곳 출신의 사람들이다.

2. 이슬람의 정의
이슬람교는 셈족계의 속해 있는 주요 세계 종교로서 주후 (A.D.) 7세기에 아라비아에서 예언자 무하메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슬람이란 단어는 아랍어 ‘쌀라마’라는 동사로서 ‘평화, 순결, 순종, 복종’을 뜻하는 데 이는 ‘시름(SILM)'이라는 어근에서 나왔다. 그 의미로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주도서 ◇
이슬람퍼스펙티브스(Pesepctives on the World of Islam) 핸드북-프론티어선교회(직역판)
인카운터이슬람(Encounter Islam) - 키스 스와틀리/정옥배 : 예수전도단

◇ 참고도서 ◇
무함마드의 계시는 왜 자꾸만 바뀔까? - 이만석 지음 / 4HIM 감수 -출판사 글마당
이슬람 원리주의의 실체 - 전호진 - 한반도국제대학원대학교 - 2007/9/7
이슬람이다. - 이병길. 예영 page 194-202

◆ 논문 ◆
한국무슬림의 세계관을 통한 선교적 접근 -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이창하 - 1998년
모슬렘 선교현황과 선교 전략에 관한 연구 - 서울신학대 석사학위 이정석 - 199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