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기애와 자기감시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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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학] 자기애와 자기감시간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자기애

2. 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

3. 자기감시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방법

대상

측정도구
1. 자기애 척도(외현적 자기애)

2.자기감시척도

3.내현적자기애 척도

연구절차

자료분석

Ⅲ. 결과 및 논의

결과

가설 1.

가설 2.

논의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자기애와 자기감시간의 관계


현대사회는 점차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경쟁의 승자가 되고 자신의 독특한 특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 성공의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통해서 자기애의 양상이 성숙의 지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자기감시는 선행연구로부터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생활 속에서 개인이 적응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지표로 여겨지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는데 첫 번째 가설인 ‘자기애가 높을수록 자기 감시 성향도 높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20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애와 자기 감시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상관 분석 결과는 유의미했으며 자기애와 자기감시 사이에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두 번째 가설인 ‘내현적 자기애 집단은 외현적 자기애 집단이나 중립 집단보다 자기 감시 수준이 높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해 내현적 자기애 척도를 사용하여 내현적 자기애 집단과 외현적 자기애 집단, 중립 집단으로 구분하여 변량분석을 해 본 결과 차이는 미미하였으며, 유의미하지 않았다. 끝으로 본연구의 제한점, 의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Ⅰ. 서론

1. 이론적 배경

1. 자기애
현대 사회는 구조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개인주의 성향이 점차강해지고 있다. 경쟁에서 이기고 최고가 되는 것을 중시하는 문화, 자신만의 개성을 강조하고 독특하게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 분위기를 고려해볼 때 자기애적 양상은 현대 사회의 큰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시대는 그 자체의 독특한 병리 형태를 발전시키는데 이러한 병리 형태는 그 사회의 저변에 있는 인간의 성격 구조를 과장된 형태로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성에 대한 금기와 억압이 많았던 18세기 유럽 사회에서는 히스테리와 강박증이 신경증의 주된 현상으로 나타났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정신 분열증, 나르시시즘의 문제들이 중요하게 등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산업화되고 문명화 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존재의 안정감과 자기 가치감이 가장 중요한 심리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김정욱, 1997, 박혜진, 2003에서 재인용)
자기애(narcissism)라는 용어의 공식적인 등장은 Havelock Ellis가 1898년에 한 남성의 자기성애(auto-erotisism) 사례를 그리스 신화의 나르시스 이야기에 빗대어 묘사하고, 이듬해 Nacke가 Ellis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Narcissmus'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Akhtat & Thomson, 1982 재인용). 그러나 자기애를 인간의 심리 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전면에 등장시킨 사람은 Freud였다. Freud(1953)가 그의 저서 “ON narcissism”에서 자기애를 개념화한 이래, 자기애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인간의 성격 발달과 정신적 역동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발전해 왔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세계에 대한 긍정적 착각과 통제에 대한 착각은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스스로에 대한 사랑과 존중은 성숙의 지표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개인이 심리적 안녕을 지켜나가는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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