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 레포트

 1  목회상담 레포트-1
 2  목회상담 레포트-2
 3  목회상담 레포트-3
 4  목회상담 레포트-4
 5  목회상담 레포트-5
 6  목회상담 레포트-6
 7  목회상담 레포트-7
 8  목회상담 레포트-8
 9  목회상담 레포트-9
 10  목회상담 레포트-10
 11  목회상담 레포트-11
 12  목회상담 레포트-12
 13  목회상담 레포트-13
 14  목회상담 레포트-14
 15  목회상담 레포트-15
 16  목회상담 레포트-16
 17  목회상담 레포트-17
 18  목회상담 레포트-18
 19  목회상담 레포트-19
 20  목회상담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상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목회상담의 정의 및 정체성

Ⅲ. 목회상담의 발달

Ⅳ. 목회상담의 모델
A. 전인적 성장모델(하워드 클라인벨을 중심으로)
B. 성경적 상담 모델
C. 심리학적 상담모델

V. 대표적인 목회상담의 유형들
A. 지원적인 목회와 상담
B. 위기 목회상담
C. 위탁상담

Ⅵ. 결론
A. 제언
B. 토의문제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며, 저주를 하고서도 기도를 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느라 갈급해 하며, 뜻있는 관계를 그리워하는 그런 인간의 욕구에 목회와 상담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도구들이다. 하우(Reuel Howe)의 표현을 빌리면 목회와 상담은 목사로 하여금 소외와 절망 가운데서 몸부림치는 인간들에게 치유의 메시지를 전달케 해주는 언어인 것이다. 하워드 클라인벨, 박근원 옮김「목회상담신론」,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p. 29

상담은 새로운 의식의 창을 마련해 줌으로써 불안과 죄책으로 엉킨 자기 관심 때문에 지금까지 장님이 된 두 눈에 시력을 줌으로써 우리 주변의 아름다움과 비극, 기적과 고통을 불 수 있게 해준다. 상담은 우리 인간성의 새로운 차원들을 발견하게 해준다. 상담은 우리들의 진정한 자아와 생동감을 위한 잠재력을 개발시켜 줄 수 있다. 상담은 인간 모두에게 잠재해 있으나 무엇엔가 갇혀서 개발되지 못한 창의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 자신을 참다운 인간으로 갱신시켜 줌으로써 상담은 갱신을 적대적으로 필요 하는 교회와 사회 안에서 우리 스스로를 갱신의 촉진자들이 될 수 있게 해준다. 위의 책, 40쪽

인간관계의 깊이와 활력소를 위한 도구로서 목회와 상담은 교역자뿐 아니라 교회와 지역사회 안에 있는 인간들에게 어떤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지 개괄적으로 서술 하고자 한다.

Ⅱ. 목회상담의 정의

A. 일반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촉진적 대화를 통하여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장호,『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2003), 3쪽.


B. 목회상담의 정의
하나님께 부름을 받고 교회의 위임을 받은 교역자(또는 상담자)가 고난과 위기 가운데서 적색신호를 보내는 사람들(내담자들)과 만나, 교회를 대신하여 교회의 지원과 자원을 활용하셔(교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신앙의 맥락), 일반상담이 계발한 원리들과 실제들을 활용하여(일반 상담의 원리와 방법), 주 예수님이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발견하고, 전인적인 인간회복(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할 수 있게 돕는 목회의 한 분야이다. 오성춘, 『목회상담학』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23쪽

참고문헌
1. 하워드 클라인벨, 박근원 옮김「목회상담신론」,(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7).
2. 하워드 클라인벨, 이종헌·오성춘 옮김「전인건강」,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5).
3. 오성춘. 「목회상담학」(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4. 오성춘. 「목회상담과 상담목회」(서울:쿰란출판사, 2003)
5. 오성춘, 「목회상담 사례분석」(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7)
6. 김병원,「목회상담학」, (서울:한국성서대학교출판부, 2003)
7. Jay E. Adams. 정정숙 옮김. 「목회상담학」(서울:한국성서협회출판부)
8.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9. Klaus Winkler, 신명숙 옮김 「목회상담 영혼돌봄」(서울:학지사, 2007)
10. 이장호,『상담심리학』 (서울:박영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