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해리장애

 1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
 2  [이상심리학] 해리장애-2
 3  [이상심리학] 해리장애-3
 4  [이상심리학] 해리장애-4
 5  [이상심리학] 해리장애-5
 6  [이상심리학] 해리장애-6
 7  [이상심리학] 해리장애-7
 8  [이상심리학] 해리장애-8
 9  [이상심리학] 해리장애-9
 10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0
 11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1
 12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2
 13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3
 14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4
 15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5
 16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6
 17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7
 18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8
 19  [이상심리학] 해리장애-19
 20  [이상심리학] 해리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학] 해리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해 리 장 애’
Ⅰ. 해리 장애란 무엇인가
1. 해리의 의미
2.해리 장애의 역사
3. 해리 장애의 발생과 진단
4. 해리 장애의 심리 평가
Ⅱ. 해리성 장애의 유형(DSM-Ⅳ)
[1] 해리성 기억상실(Dissociative Amnesia)
[2]해리성 둔주(Dissociative Fugue)
[3]해리성 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
[4] 이인성 장애(Depersonalization Disorder)
[5]그 외의 해리 장애(dissociative disorder not otherwise specified)
Ⅲ. 해리장애는 왜 생기는가?
Ⅳ. 해리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Ⅴ. 해리장애에 대한 오해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해리 장애란 무엇인가
1. 해리의 의미
해리란 자기 자신, 시간 주위 환경에 대한 의식이 단절된 현상이다. 해리 현상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정상적인 경험에서부터 일상생활의 기능을 어렵게 하는 병리적인 경험에서부터 일상생활의 기능을 어렵게 하는 병리적인 장애까지 광범위한 연속선을 이룬다. 누구나 흔히 겪을 수 있는 해리 현상으로는 고속도로를 계속 달릴 때 한동안 의식적인 자각이 없어지는 일종의 최면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과, 책이나 영화에 몰두하여 주변을 완전히 잊는 것을 들 수 있다.
해리장애는 의식, 정체감 및 행동의 정상적인 통합에 갑작스럽고 일시적인 이상이 생긴 상태로서 기능의 일부가 상시로디거나 변화된 것이다. 과거에는 히스테리 신경증 해리형(Hysterical Neurosis, Dissociative Type)이라고 불렀다. 이때 원래 고유한 성격과 변화된 성격 사이에는 기억상실이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와 달리 기억상실은 없으면서 정체감의 변화와 현실에 대한 느낌의 변화가 있는 것을 이인성 장애라고 한다.
2.해리 장애의 역사
해리(dissociation)라는 용어는 20세기 전후에 Pierre Janet(1889~1907)이 처음 소개한 이래로, 많은 연구가들이 이 포착하기 어려운 해리 현상의 구성을 추고하려 시도하였다.
Janet은 인격의 분리된 부분이 존재하고 있고 그것은 서로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해리는 이미 지난 세기 동안에 외상적인 사건이 해리 현상 전에 선행됨을 밝혔고, (Breuer와 Freud, 1955) 좀 더 최근에는 임상가들이 심리적 외상과 해리 증상 사이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기술하였다. (Spiegel과 Cardena, 1991)
일반적으로 해리 현상은 외상이나 학대와 같은 저항하기 어려운 경험을 피하기 위해 사용된다. 고통스런 경험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방어 수단으로 현실을 부정(denial)하는 것이다. 과거의 고통스런 사건들은 해리라는 변경 장치를 통해 지각(perception)속에서 약화되고 이것이 이인화 또는 비 현실감을 초래한다. 완전히 잊혀지게 되면 심인성 기억 상실증이 되고,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 부인되어질 경우에는 다중 인격이 될 수 있다.
Freud(1995)는 억압되고 해리된 경험은 중지되지 않고 계속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으면서 꿈, 악몽, flash back등의 형태로 다시 경험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런 외상적 경험과 대항하기 위해 해리라는 방어 기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저, 이근후 외 14명 역,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4판/초판》, 1995.
2. Cerald C. Davison, John M. Neale, Ann M. Kring 저, 이봉건 역, 《이상심리학 제9판》, 시그마프레스, 2009.
3. Daphne Simeon, Jeffery Abugel 저, 《Feeling Unreal: Depersonalization Disorder and the Loss of the Self》, OxfordUniversityPress, 2006.
4. 도상금 지음 《나를 잃어버린 사람들 - 해리장애》, 학지사 2000
5. 동의생리병리학회지 제 21권 5호 《해리성 기억상실에 대한 한의학적 변증 치료 1례》 최철홍 외, 2007
6. 민성길 외 《'최신정신의학' 4t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