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

 1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1
 2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2
 3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3
 4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4
 5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5
 6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6
 7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7
 8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8
 9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와과학] 창조론과 진화론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진화론 발표 의의

Ⅱ. 창조론과 진화론
1. 창조론의 정의 및 설명
2. 진화론의 정의 및 설명
3. 다윈과 다윈의 진화론

Ⅲ. 진화론의 역사
1. 다윈 이전의 진화론
2. 다윈 이후의 진화론
3. 20세기 이후의 진화론

Ⅳ. 진화론의 증거
1. 변이
2. 자연선택
3. 생물지리학상의 증거
4. 화석상의 증거
5. 비교해부학상의 증거
6. 발생학상의 증거

Ⅴ. 창조론 반박
1. 중간화석 존재여부에 관한 반박
2. 고등 생물학적 기관 진화 불가능에 관한 반박
3. 지적설계론에 관한 반박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진화론 발표 의의

지구상 가장 고등한 생명체로서 일컬어져왔던 우리 인간은 발전을 거듭할수록 스스로가 어디에서 시작하였는지에 관해 고찰해 왔다. 따라서 이에 근거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인간의 근원에 관한 연구인 창조론과 진화론 두 진영의 대립이 팽팽하였다. 아직까지도 여전히 우리들은 인류의, 그리고 더 나아가 생명의 기원과 그 발달과정에 있어 신 혹은 창조자에 의해 '창조'되었는지 아니면 자연과 과학에 기초하여 '진화'되어 왔는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최근 ‘지적설계론’이라는 생명이 어떤 지적인 초월자에 의해 계획되고 만들어졌다는 이론이 붉어져 나옴으로써 다시금 창조론과 진화론의 대립에 다시 불이 붙게 되었다. 이에 가세해 미국 하버드대학에서는 100만 달러의 기금으로 진화론과 지적설계론에 대해 연구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상태이다.
진화론이 보다 타당성 있다는 주장에 대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진화론은 생물분포, 화석, 발생, 비교 해부학, 생화학 등의 이를 뒷받침 해주는 과학적 증거가 있으며, 아직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 (세포내기관의 복잡성 등)을 설명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생물학의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학적 근거와 더불어 진화론을 뒷받침 해주는 여러 이론들 및 설(說)의 발달과 존재가 진화론을 지지하는 이유이다. 둘째, 창조론은 종교라는 비과학적인 학문에 크게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조론 진영은 신이 "어떻게" 창조했는지를 밝히지 못할 뿐 아니라, 단지 전지전능한 능력으로 창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는 진화론을 지지하는데 있어 여러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과연 우리 인간의 기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창조론과 진화론

1. 창조론의 정의 및 설명
창조론(創造論, Creationism)은 인간, 삶, 지구, 우주가 신의 초자연적인 개입에 의해 신비로운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의미한다. 이 '개입'은 완전한 무에서의 창조일수도 있고, 이전에 있던 혼돈에서의 질서의 출현일 수도 있다. 특히 현대에는 (기독교인들에 의해), 진화론이나 천체물리학, 기타 자연 세계의 기원에 대한 관점이 있는 과학 등의 관점과 대립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기독교와 유대교의 창세기 경전과 이슬람교의 코란에서는 세상의 기원에 대해 묘사하면서 유일신이 세상을 창조하였다고 적고 있다. 이를 과학 이론인 생명체의 진화론과 대립되는 관점에서 창조론이라고 부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