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

 1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
 2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2
 3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3
 4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4
 5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5
 6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6
 7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7
 8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8
 9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9
 10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0
 11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1
 12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2
 13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3
 14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4
 15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5
 16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6
 17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7
 18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8
 19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19
 20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학] ABC마트 현안분석과 문제점도출 및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BC마트 소개


2. ABC마트 현안분석
1) 환경 분석
2) STP
3) 4P
4) Service
5) CRM
6) 경쟁사분석


3. ABC마트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1) SWOT
2)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제시

본문내용
웰빙 문화의 영향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으로써 스포츠 센터 이용률이 증가하여 스포츠 센터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은 1994년 11.5%에서 2003년 24.6%로 두 배로 증가하였다. 주1회 이상 규칙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1994년에는 1.9%에서 최근에는 7.2%로 최근 10년 사이 4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아웃도어 라이프 (outdoor life)란 스포츠나 레저 등 주로 야외에서 행하는 활동과 관련된 생활을 말한다. 여가생활, 건강증진, 친목도모의 수단으로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스포츠는 생활의 필수적인 한 요소가 되었다.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취미·여가·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단지 문화의 확산만이 아닌 이와 관련된 소비시장까지 형성하고 있다. 패션의 경우, 스포츠 문화가 확산됨 에 따라 청소년층에게 기능성과 패션성이 접목된 아웃도어 캐주얼 시장이, 보수적인 남성들의 정장 스타일도 편안하고 심플한 아웃도어 타입으로 점차 비중이 높아져 가고 있다.
(3) 소비 패턴의 변화
'가치' 중시 형 소비패턴 제공 : 매스티지(Masstige)상품이란 중산층을 대상으로 대중제품(Mass product)과 명품(Prestige product)사이의 중고가 상품으로 대중적 명품 또는 준 명품을 말한다. 이 상품을 지님으로서 소비자들은 매스티지 그룹에 속한 동질감과 자긍심을 지니는 것이다. 이들 브랜드는 새로운 것을 빨리 흡수하는 이른바 '얼리어뎁터' , '트렌드세터' 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하면서 10대 후반 ~ 30대 초반의 상위 10%에게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매년 10% 이상의 성장을 보이며 최근 전체 패션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3. 법적 환경(Legal Environment)
- 1996년 유통시장개방
1989년부터 시작된 국내 유통서비스 시장개방은 1995년까지 단계적으로 이루어졌고 마침내 1996년에 국내유통시장은 사실상 전면 개방 되었다. 유통시장의 개방은 국내유통업체의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과 원 스톱 쇼핑(멀티샵)과 같은 소비자 편의제공, 또한 물가 안정과 같은 국민경제 기여 등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받아 왔다. 한편, 개방화와 함께 대형화가 추진되면서 중소유통업체가 타격을 받은 등 부정적 요인도 있는 것으로 파악 된다.

4. 소비자 분석
사회가 복잡해지고 문화가 다양해지면서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들 중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바로 kidult이다. kidult란 아이들과 어른의 합성어로, 10대와 같은 감성을 가진 20~30대 성인을 말한다. 이 용어는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 성인계층이 생겨나면서 이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등장하였다. kidult는 동년배의 소비자들과는 사뭇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화려한 색상,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가미된 디자인, 유아적 감성이 들어있는 제품들을 특히 좋아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루하고 무거운 것 대신 유치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한다. kidult 소비자의 등장은 한국만의 상황이 아니라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다. 프랑스의 경우 이들을 대상으로 한 축제도 있을 만큼 이들의 활동은 적극적이다. 영국의 유력지 도 최근 kidult 지수를 측정하는 지표를 발표하는 등 선진국에서도 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제적인 입장에서도 이들은 소비 욕구가 가장 높은 20~30대의 한 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소비자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기업들도 kidult들을 겨냥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2) ST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