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

 1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
 2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2
 3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3
 4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4
 5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5
 6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6
 7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7
 8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8
 9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9
 10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0
 11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1
 12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2
 13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3
 14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4
 15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5
 16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6
 17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7
 18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8
 19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19
 20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물류 운송론] 항공운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항공화물 운송의 의의





1. 항공화물 운송의 의의


2. 항공화물운송의 성장 요인


3. 항공운송의 특성(여객운송과의 차이점)


4. 항공운송의 장단점




Ⅱ. 항공화물운송장 (Air Waybill)





1. 항공화물운송장의 개념


2. 항공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의 차이점


3. 항공화물운송장의 기능


4. 항공화물운송장의 양식


5. 항공화물운송장의 구성




Ⅲ. 항공화물 운송사업





1. 역사


2. 유형


3. 항공기 사용사업의 유형




Ⅳ. 항공운송 절차





1. 항공운송 절차의 특징


2. 수출 항공화물 운송 절차


3. 수입 항공화물 운송 절차


4. IATA 위험물 규정(Dangerous Goods Regulations)의 일반원리


5. ICAO의 위험물 프로그램


6. IATA의 위험물 프로그램


7. 항공운송 위험물 규정체계


8. 위험물의 종류




Ⅴ.항공 화물 운임





1. 항공화물 요율( Tariff )의 정의


2. 일반규정


3. 항공화물운임 산출량의 결정


4. 항공화물운임의 종류


5. 항공화물운임요율의 종류


6. 항공 화물 운임 산출 방법


7. 현 항공 화물 요금표




Ⅵ.항공화물 보험

22



1. 항공화물 보험의 개요


2. 운송인의 책임


3. 화물배상 책임보험


4. 화주의 화물보험




Ⅶ. 항공 기구

24



1. 국제항공운송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 IATA)


2. 국제민간항공기구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ICAO)


3. 국제운송주선인협회연맹 (FIATA)


4. 국제항공연맹(FAI)




Ⅷ. 항공관련 국제조약 및 국제법

26



1. 바르샤바 조약


2. 헤이그 의정서


3. 과다라하라 협약


4. 몬트리올 협정


5. 과테말라 의정서




Ⅸ. 항공화물 운송기기와 설비

27



1. 항공기의 분류


2. 항공기의 종류


3. 하역 방식


4. 하역 설비
본문내용
1. 항공화물운송장의 개념

항공화물운송장(AWB: Air Waybill)은 항공화물운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서류이다. 항공화물운송장은 해상운송에 있어서의 선하증권(B/L: Bill of Lading)과 같은 기본적인 증권이다. 항공화물운송장은 항공사가 발행하는 Air Waybill과 대리점(혼재업자)이 발행하는 운송장을 구분하기 위하여 항공사가 발행하는 운송장을 Master Air Waybill(MAWB)이라고 부르며, 대리점 또는 혼재업자가 개별 송하인의 화물에 대하여 발행하는 운송장을 House Air Waybill(HAWB)이라고 부른다. 다만, 현장에서는 대리점이 항공사를 대신해 MAWB을 발행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대리점이 항공사를 대신해 화주의 화물을 수취, 운송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운송장은 송하인과 운송인과의 사이에 화물의 운송계약이 체결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증거 서류이며, 동시에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수령하였다는 증거 서류이기도 하다.
앞서 개념에서 언급하였듯이 항공화물운송장은 해상운송에 있어서의 선하증권과 같은 기본적인 증권이다.
하지만 선하증권과는 확실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항공화물운송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선하증권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2. 항공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의 차이점

항공화물운송장은 해상운송에 있어서 선하증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법적 성질은 크게 다르다. AWB는 B/L과 달리 유가증권이 아니며, 수취식이고 원칙적으로 기명식이며 비유통성을 띈다. B/L과 AWB를 자세히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운송인과 송화인 사이에 운송계약이 성립되고 있음을 증빙하고, 운송인이 화물을 수령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라는 점에서 항공화물운송장과 선하증권은 공통점을 가진다.
그러나 항공화물운송장에는 [Non Negotiable]이라는 표시가 있기 때문에 선하증권과 달리 양도성이나 유통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비유통증권”의 성격을 가지게 된다.
즉, 운송장의 수화인용 원본은 목적지에서 화물과 함께 수화인에게 교부되는 것으로서 유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운송계약의 권리행사에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이는 유가증권이 아니게 되는 것이다.

② 선하증권의 발행은 선적식인데 반해 항공화물운송장의 발행은 수취식이라 할 수 있다.
즉, 선하증권은 선적을 증명하는 증권이므로 선적이 완료된 후에 발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항공운송의 경우는 발착편이 많고 화물을 운송·위탁해서 비행기에 적재할 때까지 많은 시일을 요하지 않으므로 항공사 창고에 화물이 도착하면 바로 운송장을 발행해 주고 있다.

③ 선하증권은 지시식으로 되어 있어 정당한 배서에 의해 누구에게나 양도되는 권리증권인데 반하여 항공화물운송장은 기명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화물운송장에 기재되어 있는 수화인이 아니면 당해 화물을 인수할 수 없다.

④ 항공화물운송장은 수화인이 도착지에서 항공사에 화물의 인도를 청구할 때 송화인에게 교부된 원본을 상환하지 않는다.
항공사는 수화인용 원본에 기재된 수화인에게 도착지에서 화물과 함께 수화인용 원본을 인도하면 되고, 수화인이 송화인에게 교부된 원본을 소지하고 있는가 여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항공화물운송장은 상환증권이 아니지만 B/L은 B/L을 제출하지 않으면 선사는 화물을 인도하지 않으므로 상환증권이다.

⑤ 법률적으로 항공화물운송장은 송화인이 작성해서 항공사에 교부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반해, 선하증권은 반대로 선박회사가 작성해서 송화인에게 교부하고 있다.


항공화물운송장(air waybill)
선하증권(bill of lading)
유가증권이 아닌 단순한 화물운송장
유가증권
비유통성(non-negotiable)
유통성(negotiable)
기명식
지시식(무기명식)
수취식(항공화물을 창고에서 수취하고 AWB발행)
선적식(화물을 본선에 선적한 후 B/L 발행)
상환증권이 아님
상환증권(수려증권)
송화인이 작성
선박회사가 작성


3. 항공화물운송장의 기능
① 운송계약서 기능

Air Waybill은 송하인과 항공운송인 또는 복합운송주선인 사이의 항공운송계약의 성립을 증거하는 증거서류, 즉 운송계약서이다.
그러나 Air Waybill은 여러 통(12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AWB원본 1(발행 항공사용)에서 원본 3(송하인용)만이 운송계약서에 해당된다.
Air Waybill은 항공화물의 운송을 보장하는 가장 중요한 서류로써 이 Air Waybill에 의하여 항공화물은 운송거리, 운송에 참여하는 항공사의 수에 관계 없이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의 운송이 보장된다.
② 접수영수증 기능

Air Waybill은 항공운송인이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수취(접수)한 것을 증명하는 화물수령증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③ 운임계약서(요금계산서)

선불 운임요금의 송하인에 대한 청구서자료(AWB원본 3)및 후불 운임요금의 수하인에 대한 청구서자료(AWB원본 2)로 사용되는 AWB은 운임계약서의 역할을 한다.
즉, AWB은 화물과 함께 목적지로 보내져 수하인이 운임 및 요금을 계산하는 근거자료로써 사용된다.
④ 세관신고서

Air Waybill은 세관에 대한 수출입 신고자료로써 사용되고 또한 통관자료로도 사용된다.
과세가격이 되는 CIF가격중의 항공운임, 보험료의 증명자료로써 Air Waybill은 수입신고서로 첨부된다.
⑤ 보험계약증

송하인이 Air Waybill에 보험금액 및 보험가액을 기재한 화주보험을 부보한 경우에는 AWB가 보험가입 증명서가 된다. (AWB원본 3이 여기 해당된다.)
⑥ 화물운송의 지침

운송인은 Air Waybill에 기재된 대로 화물의 운송, 취급, 인도에 관한 지침서로 활용한다.
Air Waybill은 화물과 함께 보내져 화물의 출발지, 경유지, 목적지 등의 각 지점에서 화물이 원활하게 취급, 인도, 정산되도록 필요한 모든 사항이 기재되어 있다.
⑦ 기타 사무정리용

Air Waybill은 Original 1~3번, copy 4~14번으로 구성이 되며, original 1번은 항공사(대한한공 등) 보관용, 2번은 수출자, 3번은 수입자에게 전달이 된다. (뒷장에서 항공화물운송장의 양식에서 자세히 설명)

4. 항공화물운송장의 양식

국제항공화물운송은 세계의 항공사가 서로 관련하는 것이므로 air waybill은 공통의 디자인과 형식을 취하지 않으면 효과적인 연계운송이 될 수 없다. 따라서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에서는 통일된 양식 및 발행양식을 제정하고 있는데, 비IATA항공회사도 IATA항공회사와 연계운송을 해야 하므로 air waybill의 양식(form)은 IATA의 것과 같은 디자인의 air waybill을 사용하고 있다.
IATA회원(member) 항공회사 상호간에는 연대운송계약(Interline Traffic Agreement)이 체결되어 있어 IATA를 통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체결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air waybill의 양식은 운송업무의 전산화에 대응하도록 디자인이 고안되어 있고 현 IATA universal air waybill이 바로 그것이다.

5. 항공화물운송장의 구성

항공화물운송장은 송화인이 원본 3통을 작성하여 화물과 함께 교부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또한 제1의 원본에는 '운송인용'이라고 기재하고 송화인이 서명한다. 제2의 원본에는 '수화인용'이라고 기재하고 송화인 및 운송인이 서명하고 이 원본을 화물과 함께 송부한다. 제3의 원본에는 운송인이 서명하고 이 원본은 운송인이 화물을 인수한 후에 송화인에게 교부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송화인이 작성하여 교부하는 경우는 드물고 항공화물대리점이 항공사로부터 air waybill의 용지를 받아 거기에 필요사항을 기입하고 화물의 인도를 받은 후 항공회사의 대리인으로서 송화인용 원본에 서명하거나 항공회사가 거기에 서명하여 송화인에게 교부한다. 한벌의 항공화물운송장은 원본(original) 3통 및 부본(copy) 6통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원본 및 부본에는 그 용도가 정해져 있으며 식별을 쉽게 하기 위해서 색용지를 사용하고 있다. IATA가 정한 표준양식의 국제항공화물운송장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번호
색깔
용도
기능
원본1
녹색
발행항공사용
발행항공사가 운임, 기타 회계처리용으로 송화인과 운송인간의 운송계약 성립을 증명하는 서류
원본2
적색
수화인용
화물과 함께 목적지에 보내 수화인에게 인도
원본3
청생
송화인용
출발지에서 송화인으로부터 항공사가 화물을 인수하였다는 수령증 및 운송계약의 성립을 증명하는 서류
부본4
황색
인도 항공외사용
도착지에서 수화인이 화물인수시에 서명하고 인도항공사에 돌려주는 화물 인도증명서 및 운송계약이행 증거서류
부본5
백색
도착지 공항용
화물과 함께 도착지 공항에 보내져 새관통관 등 기타업무에 사용
부본6
백색
제3항공회사용
운송에 참가한 항공사가 운임정산을 위하여 사용
부본7
백색
제2항공회사용
운송에 참가한 항공사가 운임정산을 위하여 사용
부본8
백색
제1항공회사용
운송에 참가한 항공사가 운임정산을 위하여 사용
부본9
백색
발행 대리점용
발행 대리점의 보관용
부본10-12
백색
예비용
필요에 따라 사용



Ⅲ. 항공화물 운송사업

1. 역사

그동안 정기·부정기사업으로만 구분돼 대형 항공사 위주로 규정돼 있던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를 소형 항공운송사업 활성화를 위해 소형사업은 따로 구분해 면허를 부여하도록 변경되었다.
국토해양부는 항공법 제정(1961) 이후 운영해온 정기·부정기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를 48년만에 국내·국제 및 소형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로 개편하여 2009년 9월 10일 시행하였다.
개정안에 따르면 국내외 항공운송 환경 및 국제협정 등 적용규
참고문헌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2103458
❑ 네이버 블로그 - 화물운송론-3.항공운송과 물류, 작성자 giragig
❑ 대한항공 카고 - http://cargo.koreanair.com/kor/main_page.jsp
❑ 자이언트아시아㈜ - http://www.giantasia.co.kr/
❑ 대한통운 - http://www.korex.co.kr/index.jsp
❑ 키파 - http://www.kiffa.or.kr/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cmd1988?Redirect=Log&logNo=70037591923
❑ 비올 익스프레스 - http://www.cjex.co.kr/index.php?mm_code=74&sm_code=7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