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

 1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1
 2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2
 3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3
 4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4
 5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5
 6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6
 7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7
 8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8
 9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 동화 -우리가 모르던 원작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동화의 탄생
1-1. 프랑스 동화의 탄생
1-2. 프랑스 동화의 아버지 Charles Perrault

2.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와 원작의 내용
2-1. 신데렐라
2-2. 잠자는 숲 속의 공주
2-3. 푸른 수염
2-4. 빨간 모자
2-5. 장화 신은 고양이

3. 동화 그 뒷이야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part 1. 동화의 탄생

1-1. 프랑스 동화의 탄생

문맹인 농부들에 의해 그들의 물레방앗간에서 말해지던 프랑스 민담이 점차, 상인들과 여행객들 성직자들에 의해 들려지고, 상류계층의 아이들에게도 들려지게 되었다. 결국 민담은 다른 형태와 버전으로 모든 사회구성원들에게 기억되고 전해졌고, 독특한 상황에 맞춰 수다처럼 들려졌는데, 이 수다가 고상해져서, 17세기 중반 프랑스 살롱에 들어가게 되었다. 학교와 대학에 접근 할 수 없었던 프랑스 귀족 여성들은 그들의 집에 모여서, 예술, 문학, 사랑, 결혼, 자유등을 논의하기 위해 다른 여성과 남성들을 점차 초대하는 모임을 갖기 시작했고, 이 과정에서 살롱이 생겨났으며, 이 살롱에서 여류작가들이 경이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fairy tale이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이런 프랑스 동화에는 3가지 유행형태가 있는데, ①the experimental salon fairy tale,②the oriental fairy tale,③the conventional and comical fairy tale이다.

1-2. 프랑스 동화의 아버지 Charles Perrault

동화라는 문학 장르의 초석이 된 단편집 를 쓴 페로는, 프랑스 문학사에서는 17세기 말 문학계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킨 신구논쟁에서 퐁트넬과 함께 신파의 거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행정가이자 귀족이었던 페로는 언어 구사력이 뛰어난 문학인으로서 위대한 프랑스를 꿈꾸는 민족주의자의 모습을 강하게 보여 주었다.
문학을 사랑했던 페로는 1687년(59세 때) 를 발표하는데, 이 작품은 고전주의 문인의 가치관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진보된 주장을 담았으며, 유럽 전체에 걸친 신구논쟁의 빌미가 되었고 결과적으로 페로 중심의 신파가 승리하면서 프랑스 문학은 자치권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후 1695년 67세 때에 발표한 는 커다란 대중적 성공을 거두며 2년 후 라는 제목으로 바꾸어 출판되었지만 18세기 내내 페로의 동화는 문인으로부터 대접을 받지 못했고 페로는 1703년 75세의 일기를 마감합니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19세기 낭만주의자들에 의해서 페로는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할 만한 지성인으로서 떠오르며 그의 꽁트들이 새롭게 논증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박임전‧김정란, 『빼로와 함께 프랑스 동화 산책』, 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2004.
나애리, 클럽 프랑스, www.france.co.kr/literature/chatbotte.htm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