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자-연결망 이론

 1  행위자-연결망 이론-1
 2  행위자-연결망 이론-2
 3  행위자-연결망 이론-3
 4  행위자-연결망 이론-4
 5  행위자-연결망 이론-5
 6  행위자-연결망 이론-6
 7  행위자-연결망 이론-7
 8  행위자-연결망 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위자-연결망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브뤼노 라투르(Bruno Latour) 소개

2.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ory) 란 ?
i) 연구 배경
ii) 바탕이론
iii) 이론의 주장
iv) 전망

Ⅱ. 본 론
1. 논문의 목적과 전개

2. Culture studies

3. The space of Bildung

3. Metaculture and the politics of cultural studies

4. The ontological politics of culture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브뤼노 라투르(Bruno Latour) 소개
브뤼노 라투르(영어권에서는 ‘브루노 라투어’라고 부름)는 1947년생으로 프랑스 와인의 유명한 생산지중 하나인 부르고뉴 지방의 본느에서 전통있는 와인제조 가문의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에서는 철학 및 성경해석 분야로 학위를 받았고, 그 후 군복무에 해당하는 프랑스평화봉사단의 일원으로 아프리카(아이보리 코스트)에 건너가서 인류학적 현지조사 훈련을 통해 사회과학으로 학문적 관심을 돌렸다. 그러고 나서 1975년 아프리카와 대조되는 문화를 탐구하기 위해서 미국으로 건너가 실험실에 대한 민속지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과학학(Science Studies) 분야에 뛰어들게 되었다. 그는 1982년 파리 국립고등광업대학교 혁신사회학센터에 합류하여 그곳의 교수인 미셸 칼롱(Michel Callon)과 더불어 이른바 '행위자-연결망 이론'(ANT, Actor-Network Theory)을 본격적으로 이론화하는 데 매진하였다. ANT의 창시자는 칼롱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전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것은 라투르였다.

2. 행위자 네트워크 이론(actor-network theory /ANT) 란 ?
프랑스의 브루노 라투르, 미셸 칼롱, 영국의 존 로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정립 된 것이다.

i) 연구 배경
라투르는 30년 전에 자신이 수행했던 실험실연구를 통해서 과학에 대한 순수한 ‘사회적’ 설명은 과학의 현실과는 다르며 따라서 실패할 수밖에 없는 것임을 통렬히 깨달았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과학적 사실이 만들어지는 과정에는 인간들만이 아니라 비인간(실험대상, 실험기구 등)도 행위자의 역할을 하며, 인간-비인간 사이에 성공적 결합(즉 연결망)이 구축되지 않는 한 실험결과는 과학적 사실로 안정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만을 행위자로 상정해온 기존의 사회학을 단지 확장하여 과학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실패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패는 기존의 사회학이 성공을 거두었다고 간주해왔던 과학 이외의 영역들-정치, 경제, 종교, 문화 등-에 대해서도 과연 설명이 타당한 것이었는지 의문시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