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

 1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1
 2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2
 3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3
 4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4
 5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5
 6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교육론]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

1. 웹 기반 기업교육의 현황

2. 혁신확산에 대한 다양한 연구

3.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

1) 개인 요인
(1) Rogers - 혁신의 확산 : 사회적 과정

(2)Farquhar와 Surry

2) 조직 요인

3) 사회⦁문화 요인

4) 테크놀로지 요인

5) 기업의 e-Learning 확산을 위한 추진 전략

4. 웹 기반 기업교육에서의 제언


본문내용
제 17장 웹 기반 기업교육의 확산 모형

1. 웹 기반 기업교육의 현황
두드러지는 e-Learning의 매력은 ‘일의 본질’이 변하고 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지적 재산과 지식 업무는 경제성장의 원천으로서의 물리적 재산과 생산업무를 빠르게 대체해 가고 있다. 지식과 기술 업무로의 이동 추세는 사회에서 교육이 담당하는 역할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적 재산이 경제의 주축이 되어 감에 따라 사람들은 계속적으로 높은 교육수준을 원할 것이며, 기술지식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더욱 더 확대됨에 따라 훈련과 재훈련이 단계적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장시간 생산활동에서 이탈할 것을 요구하는 전통적인 교육 모형은 특히나 가족을 부양하는 성인 학습자에게는 점점 더 바람직하지 않으며 비용이 많이 드는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Barley, 1999)
e-Learning 도입은 엄청난 변화를 의미하며 기업 내 직원연수의 역할을 재창출할 수 있는 기회임에 틀림없다. 근간에 e-Learning, e-business, e-commerce와 같은 맥락에서 논의되고 있다. 즉 직원연수가 이제는 비즈니스의 핵심적 이슈로 논의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 기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전통적인 태도로는 어려우며 e-Learning의 성공적 확산에 걸맞는 새로운 관점과 접근이 필요하다.
여전히 혁신의 전통적 확산 모형에서 배울 점이 있으나 e-Learning 환경에서 성공적 확산의 요인들은 기존의 제안점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지닐 가능성 역시 매우 높다. 특히 비즈니스세계의 생리나 e-Learning의 복잡성과 연속성을 기반으로 하여 e-Learning이라는 혁신을 기업조직 내에 성공적으로 확산시시키기 위해 도움이 되는 요인들이나 전략 모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2. 혁신확산에 대한 다양한 연구
⦁Rogers : 하나의 혁신이란 변화하지 않는 고정된 본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채택되는 테크놀로지 ⟷ 인터넷 : 급격한 발현성, 역동성, 상호작용성의 정수를 지닌 테크놀로지. 따라서 e-Learning의 확산을 이해하고 추진하고자 할 때에는 이처럼 절대적이고 객관적 관점을 지닌 Rogers의 모형을 전적으로 그대로 수용하기에는 근본적인 한계점이 있음
⦁Hall과 Hord : ‘관심기반 채택 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은 혁신의 확산이론이라기보다는 체제적 변화 이론, e-Learning의 확산에 도움이 될 요인들 - 자기효능감, 전문성 개발, 진정한 주변참여, 혁신의 실현가능성, 행정 비전, 인센티브 구조, 대화, 의미협상, 의미의 적절성, 공유의미의 전략 개발, 개별적 지원(모델링, 코칭), 집단적 지원(직무지침서), 개별 멘터링의 관계구축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