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옹과 장재의 기철학

 1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1
 2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2
 3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3
 4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4
 5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5
 6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6
 7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옹과 장재의 기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차 례 ※

◇ 소옹(卲擁 또는 卲康節)의 상수 사상
1. 생애
2. 우주 진화의 최고법칙 - 수(數)
1) 《역경》에 바탕을 두어 우주의 운행을 파악한다
2) 우주 운행의 수적 원리
3. 사물의 입장에서 사물을 살피는 경지 - 관물(觀物)
4. 소옹의 선후천론
5. 소옹철학의 의의

◇ 장재張載의 기(氣)철학
1. 생애
2. 태허(太虛)와 기(氣)의 사상
3. 장재의 기철학적 인간관
4. 기화(氣化)의 과정
5. 사해동포주의의 이상 - 백성은 동포요 만물은 짝이다
6. 장재철학의 의의


본문내용
◇ 소옹(卲擁 또는 卲康節)의 상수 사상 (1011~1077년)
- 수를 통해 우주를 본다

1. 생애
중국 송(宋)나라의 학자 ·시인. 호 안락선생(安樂先生). 자 요부(堯夫). 시호 강절(康節). 소강절(邵康節)이라 불릴 때도 많다. 허난[河南]에서 살았으며, 주염계(周濂溪)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 이지재(李之才)로부터 도서 ·천문(天文) ·역수(易數)를 배워 인종(仁宗)의 가우연간(嘉祐年間:1056∼1063)에는 장작감주부(將作監主簿)로 추대받았으나 사양하고, 일생을 뤄양[洛陽]에 숨어 살았다.
소옹의 스승은 이지재(李之才)인데, 사제 관계를 몇 단계 거슬러 올라가면 이지재의 스승은 송나라 초기 도교의 도사인 진단이다. 결국 소옹의 학문은 도가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유교사의 맥락에서는 그의 사상적 선배를 찾기 힘들다. 실제로 소옹은 이지재로부터 유교 경서가 아닌 도서(圖書)와 상수의 학문, 그러니깐 우주의 이치를 그림, 부호, 숫자로 나타내 풀이하는 학문을 배웠다. 그러한 소옹의 대표적인 저술은《황극경세서(皇極經世書)》인데, 대체로 《역경 易經》 고대 중국의 철학서로 육경(六經)의 하나. 만상(萬象)을 음양 이원으로써 설명하여 그 으뜸을 태극이라 하였고 거기서 64괘를 만들었는데, 이에 맞추어 철학·윤리·정치상의 해석을 덧붙였다.
에 바탕을 두어 우주와 세상의 운행 과정을 수적으로 풀이, 핵심하는 내용이다.

2. 우주 진화의 최고법칙 - 수(數)
소옹은 우주의 발전과정에 “수(數)”가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따라서 소옹의 사상에서 수(數)는 실제로 우주 진화의 최고 법칙이 된다. 소옹에게 있어서 수(數)는 우주와 역사 변화의 주기를 규정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우주 만물까지도 규정한다. 이렇듯 소옹이 수(數)를 우주와 그 본질을 파악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그의 학술은 “수학(數學)”으로 불리는 것이다.
그는 유교의 경전이며 점치는 데에도 이용되는 《역경》을 공부하다가 유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역경》을 연구하면서 수가 모든 존재의 기본이라는 상수학(象數學) 이론을 만들었다. 그에 따르면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을 숫자로 분류하는 법을 알면 모든 존재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보통 2 또는 5라는 숫자를 선호하던 이전의 학자들과는 달리 세계의 열쇠는 '4'라는 숫자라고 믿었다. 따라서 우주는 4개 부분(해·달·별·황대), 몸은 4개의 감각기관(눈·코·귀·입), 지구는 4가지 물질(물·불·흙·돌)로 되어 있으며 같은 이치로 모든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도 4가지, 행동의 선택 여지도 4가지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