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수업),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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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수업),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시창작수업)
1. 시 창작 교수․학습 모형
2. 창의적인 시 창작 방법

Ⅲ.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교육, 소설창작수업)
1. 작품 수용 - 비평적 글쓰기 - 창작
2. 모작과 개작
3. 공동 창작
4. 합평

Ⅳ.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무용창작수업)
1. 단계 1 - 창작무용을 하기 위한 환경조성(3~4월)
2. 단계 2 - 준비단계(신체적응하기, 4~8월)
3. 단계 3 - 창작무용 실행단계 1~5차시(9~11월)
1) 창작무용 1차시 - 주제 정하기와 스토리 구상
2) 창작무용 2차시 - 동작 구상하기(안무)
3) 창작무용 3차시 - 음악 편집하기 및 창작무용 팜플렛 제작
4) 창작무용 4차시 - 무대 활용 및 작품완성
5) 창작무용 5차시 - 작품발표, 감상 및 평가
4. 단계 4 - 학생활동 산출물 평가 및 정리(11월)

Ⅴ.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
1. 표현력 확대(특수효과)를 통한 기악합주와 곡 구성하기
2. 열린 개념의 리듬 학습하기
1) 말을 사용한 리듬학습
2) 호흡 음악
3) 음열 기법 리듬 학습
4) 유량 악보를 이용한 리듬 학습
5) 짧은 음, 긴 음, 그리고 침묵에 의한 창작
6) 공간과 시간 개념의 음과 침묵의 작품
3. 비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선율 만들기
1) 주어진 음으로 즉흥적 가락 만들기
2) 마음(여러 감정)이나 자연의 영상 등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가락이나 가락 프레이즈 만들기
4. 음색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5. 음원 실험을 통해 소리도구와 그 원리 및 소리음색 찾아 합주곡 만들기
6. 셈여림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1) 한음으로 여러 가지 Dynamic 표현하는 방법
2) 하나의 악기로 p와 f를 몇 단계로 표현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3) 여러 명의 아동이 허밍(Humming) 혹은 모음을 노래하게 하며 점점 여리게 하여 옆 사람만 들리게 한다
4) 신체 표현으로 셈여림을 표현해 본다
7. 도형 악보를 이용한 즉흥 연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성은, 개인이 기존 문화의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사고 또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것이며, 창출된 창의적 사고나 산출물은 사회․문화 환경의 영향 하에서 자연 선택의 과정을 거치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된다. 이와 같은 창의성의 개념적 정의에 기반을 두고, 학교에서 추구해야 할 창의성은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으며 실천할 수 있는 사고 또는 산출물을 창출하는 인지적․정의적․사회적 복합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창의성 계발 교육의 현황을 조사․분석한 바, 초등학교에서는 재량․특별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계발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나 중․고등학교에서는 실천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 계발 교육 실천의 저해요인으로 교과내용의 학습 분량 과다, 학급당 학생수 과다, 교수․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의 부재, 교사의 전문성 결핍, 학교장의 경영관 미확립, 학부모의 이해 부족, 지역사회의 교육 인프라 시설의 부재, 상급학교 진학 및 대학 입시제도 등을 지적하였다. 학교에서의 수업은 주로 강의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고사 위주 평가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창의성 계발 교육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성 계발 교육은 일회적․단편적으로 실천되고 있었다. 교사, 학교장, 장학사는 창의성 계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과와 교과 외 수업시간에 적용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교사들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이해는 종합적이기 보다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교사들은 교사 자신의 수업활동에서 학생들을 훈련시키고 감독하며 통제하는 교사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전반적으로 교사들의 창의성 계발 교수방법의 실천 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에서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실천 수준은 낮아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음악 교육 과정, 서울 : 교육부
ⅱ. 김영희(2003), 시 창작을 위한 발상 지도 방법 연구
ⅲ. 선주원(2003),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ⅳ. 육완순·이희선(1982), 무용 교육과정, 도서출판 금광
ⅴ. 표현학습 창작지도(1995),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실 부록
ⅵ.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