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

 1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
 2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2
 3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3
 4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4
 5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5
 6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6
 7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7
 8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8
 9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9
 10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0
 11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1
 12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2
 13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3
 14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4
 15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5
 16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6
 17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7
 18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8
 19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19
 20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탐방] 친환경 재생에너지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1. 대체 에너지의 필요성
1.A 화석 연료의 고갈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대체 에너지 필요성 급증
1.B 이슈화 되고 있는 대체 에너지

I.2. 재생에너지
2.A 재생에너지란?
2.B 재생에너지의 중요성
2.C 신재생에너지의 분야

I.3. Colorado를 선택한 이유
3.A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NREL)
3.B University of Colorado CU)
3.C Colorado Renewable Energy Society(CRES)
3.D Colorado School of Mines (CSM)

II. 본론

II.1. 7월 1일 CU & NIST 방문
1.A University of Colorado General Tour
1.B CU Chemistry lab tour
1.C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
1.D Environmental Studies

II.2. 7월 2일 금요일 NREL 방문
2.A 첫 번째, 시청각실에서 구 모형의 스크린으로 영상자료를 시청하였다.
2.B 두 번째, 재생에너지 전시관을 체험하였다.
2.C 세 번째, 외부 전시관을 관람하였다
2.D 네 번째, Virtual Tour로 직접 갈 수 없는 연구소 내부를 탐방하였다.

II.3. 7월 3일 CRES(Steve & Denver City Tour_자연사 박물관, 전야제 불꽃놀이)
3.A II.3. 7월 3일 CRES(Steve & Denver City Tour_자연사 박물관, 전야제 불꽃놀이)
3.B Denver Downtown Tour! : 미국을 느껴보자!

II.4. 7월 4일 ‘SPRINGS’
4.A 첫 번째 목적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suspension bridge가 있는 ‘Royal gorge’다.
4.B 두 번째 우리의 목적지는 정말로 신들이 만들어 놓았다는 것이 믿겨질 정도로 아름다웠던 ‘Garden of the Gods’이다.
4.C 그리고 springs에서의 우리의 마지막 목적지는 ‘Air force academy’다.

II.5. 7/5 School of Mines I
5.A CSM에 대한 소개
5.B REMSEC: 광전지에 관련된 연구
5.C Environmental Chemistry Lab: 환경에 관련된 다양한 학문의 연구
5.D Knauss Polymer Chemistry Lab: 광전지, 연료전지 등에 쓰일 고분자 연구
5.E Chemical Engineering Department: 고체산화연료전지 연구

II.6. 7/6 School of Mines 2
6.A Advanced Mineralogy Research Lab- Sarah Appleby
6.B Aqwatec Laboratory- Tzahi Kath

II.7. 7/7 CRES 2nd - Patty’s Solar Home
7.A 점차 친에너지 방향으로 개조된 가정
7.B 태양력 패널을 이용한 전기 사용
7.C 태양 에너지의 또 다른 방법, 태양열 난방
7.D Solar Cooking으로 즐거운 식사를
7.E Hybrid 자동차의 미래를 보다

II.8. [사용금액]

III. 결론

III.1. 부족한점
III.2. 생활면 - 에너지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III.3. 앞으로의 가야 할 길 : 미국과 한국의 에너지 정책 비교
본문내용
3.B University of Colorado CU)

콜로라도 주 Boulder에 위치한 University of Colorado at Boulder는 콜로라도 주에서 가장 큰 대학교이다. 학교 내에 위치한 ATLAS Building은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program(이하, LEED program) 으로 미국의 Green Building Council의 gold rating을 받았다.

LEED program은 green building의 디자인, 설계, 그리고 작동에 대해 기준점이 되는 program이다. 여기서 gold rating을 받기 위해서는 환경 친화적 개발, 절수 특성, 높은 수준의 에너지 효율, 환경 친화적 재질로 건설, 건설 폐기물의 재활용, 높은 실내 환경 수준 등의 까다로운 기준에 부합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학생회관과도 같은 건물인 University Memorial Center(UMC)는 CU Recycling 으로 silver grade 를 받은 건물이기도 하다. 모든 쓰레기들은 분리수거를 하게 되어있고, 재활용도가 아주 높다. CU Recycling은 Environmental Center와 Facilities Management and Housing의 협력으로 이루어졌다. 1976년에 시작되었고 국가의 가장 크고 성공적인 캠퍼스 재활용 프로그램으로 성장하였으며 다양한 수상 이력이 있다. 최근에는 미국 재활용 협회에서 CU Recycling을 탁월한 캠퍼스 재활용 프로그램이라고 선언하였으며 Federal Environmental Executive Office는 미국 내 다른 대학교들의 모범이 된다고 하였다. 70%이상의 교내 공동체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20명 이상의 학생들이 CU의 자체 재활용 시설에서 매일 3-5 톤의 즉 캠퍼스에서 생산되는 쓰레기의 40%를 매립지 밖으로 재활용을 하고 있다. CU Recycling 직원과 인턴들은 다양한 교육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어떻게 CU의 재활용이 Colorado, 또 국가로 발전할지 연구한다.

2000년 Environmental Center는 중요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CU Boulder Campus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Environmental Center는 Blue Print for a Green Campus라고 불리는 포괄적인 실행 계획의 초안을 잡았다. 2000년에 발표된 최초의 청사진은 교내, 지역 관청, 주의 대표자들에게서 앞선 생각과 실질적인 규범으로 환영 받았고 CU의 환경적 실행에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nvironmental Center는 초안의 힘과 내용 그리고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게다가 지난 몇 년 동안 원본을 환경 프로그램이 발전하고 전개된 만큼 실용적으로 개정하였다. Environmental Center는 Green building, 교내 식품 서비스, 수자원 보호에 대해 제출하였지만 2000년 판부터 부제하고 있다. 그래서 2004년 Environmental Center는 청사진을 조사하고 재 발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재조명 과정에서 Environmental Center는 학부, 관리자들, 경영자들, 단체 구성원들, 지역 관청들과 학생들의 자문 위원회를 결성하여 Blueprint의 일곱 가지 중요한 주제들이 힘있는 비전과 훌륭한 내용으로 재구성 되도록 하였다.

CU에서 우리는 LEED program으로 gold rating을 받은 ATLAS Building과 CU Recycling program 에서 silver grade를 받은 UMC를 방문해 어떤 식으로 운영되고 관리 되는지를 보기로 했다. 또한 Environmental Studies의 학생과 만나, 이 독특한 과에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지도 배워 올 것이다.


3.C Colorado Renewable Energy Society(CRES)

Colorado에 위치한 비영리단체로 매년 Conference를 통해 사람들에게 환경문제를 알린다. Colorado Renewable Energy Society는 Colorado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술의 적용이 쉽게 되도록 renewable energy와 energy efficiency의 경제적, 환경적 장점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renewable energy의 정보를 제공하는 제공자로서 행동한다. 매년 Conference를 열어서 사람들에게 환경문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점을 시사해 주는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Colorado Renewable Energy Society (이하 CRES)는 비영리 회원 단체로,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기술의 경제적, 환경적 장점을 널리 알리고, 재생에너지의 선두주자로 달리는 자원을 콜로라도 주의 사람들에게 제공해서 콜로라도 주 내의 사업과 소비에 대해 새로 개발된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RES는 콜로라도 주를 통틀어서 정기적인 학술적 이벤트를 열고 있다. 매년 여름마다 Colorado Renewable Energy Conference를 개최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콜로라도 주와 미국 서부의 활동과 새로운 기회에 대해 요약을 해준다. 매년 이 conference 마다 혁신적으로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 건물의 건축자, 설계자, 공학자, 건물 소유주들에게 상을 수여한다. 그리고 매년 10월 첫째 주말, 수 천명의 소유자들이 그들의 마을과 이웃의 solar homes 를 방문하고 solar energy의 장점에 대해 배워갈 수 있도록 Colorado Tour of Solar Homes를 구성한다.

CRES는 CRES 2006 Strategic Plan 을 2006년 6월에 발표했는데, 이것은 기관의 발전은 물론 콜로라도 주의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의 발전을 위한 목표에 대한 개요서이다. 이 계획의 실행방안의 세부적인 사항들은 CRES의 위원들에 의해 전개되었다.

CRES는 재생 에너지와 대체 에너지에 대해 이론적인 연구 단계를 넘어서, 실제로 생활에 적용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곳이다. 우리는 CRES의 회원과 만나, 그들이 재생 에너지와 대체 에너지를 생활에 사용할 수 있게 연구하는 것들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체험하고, 배워 올 계획이다.


3.D Colorado School of Mines (CSM)

1874년 준 주립(準州立) 광산학교로 설립되었다. 1882년에 첫 졸업생을 배출했고 1876년 콜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