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

 1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1
 2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2
 3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3
 4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4
 5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병리학] 바이러스성 설사증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로타바이러스 (Rotavirus)

2.Adenovirus

3.Astrovirus

4.NLV(Norwalk-like-virus, norovirus 노로바이러스)

Reference
본문내용
바이러스성 설사증의 주요원인바이러스는 크게 4가지로 Rotavirus, Adenovirus, Astrovirus, Norovirus가 있다. 이중에서도 주요원인병원체인 Rotavirus 와 Norovirus를 중점으로 조사하였다.

1.로타바이러스 (Rotavirus)

Rotavirus는 영유아 급성설사증의 가장 흔한 원인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걸쳐 분포하며, 매년 5세 이하의 소아 1억 2천 5백만명이 이환되는 질환으로 위생상태가 좋은 미국에서도 매년 백만명에서 심한 설사를 일으킨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중 발생되나, 대부분 춥고 건조한 늦가을부터 겨울철에 걸쳐 전국적으로 발생한다.


병원체 및 발병기전
Rota 바이러스는 double strain의 RNA 바이러스로서 6-24개월의 영 . 유아에서 발생하는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주로 대변-경구 경로로 감염된다. 병원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로로 감염이 전파된다.
① 감염환자에서 배출되어 주변의 의료기구 및 시설물에 묻어 있던 바이러스가 의료종사자의 손을 매개로 하여 전파된다.
② 신생아의 경우는 분만시 혹은 분만직전 감염된 산모의 대변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
③ 오염된 상수도, 식품은 물론이고 공기로도 전파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국립보건원보 제 38권 The Report of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38. 127~151P.2001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health_detail&sm=tab_txc&ie=utf8&query=%EB%85%B8%EB%A1%9C%20%EB%B0%94%EC%9D%B4%EB%9F%AC%EC%8A%A4
http://en.wikipedia.org/wiki/Astrovirus
http://en.wikipedia.org/wiki/Rotavi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