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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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서양교육사
1. 고대 교육
2. 중세 교육
3. 근세 교육
4. 현대 교육

제 2부 한국 교육사
1. 고대사회 교육
2. 삼국시대 교육
3. 고려시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근대 교육
6. 현대 교육
본문내용
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학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으며,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는 뛰어난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상에도 반영되어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소수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주의적 특성이다.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하였다.
둘째, 자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는 예술적 자유, 진리를 탐구하는 지적 자유, 국가정치에 참여하는 정치적 자유 등을 갈망하였다. 따라서 자유시민들이 이러한 자유를 누리고 선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교육으로 여겼다.
셋째, 주지주의적 성격이다.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을 때 무지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진정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즉,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넷째, 공동체 시민의 교육이다.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의 공동체였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그리스의 교육은 개인의 전인적 완성을 중시하면서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의 양성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