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1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
 2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2
 3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3
 4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4
 5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5
 6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6
 7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7
 8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8
 9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9
 10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0
 11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1
 12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2
 13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3
 14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4
 15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5
 16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6
 17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7
 18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8
 19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19
 20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 이전의 복리제도

2.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의 정의 및 종류

3.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의 장점 및 효과

4. 기업 사례 - 대행업체
- CJ
- GS 유통
5. 토론
본문내용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맞추어 최근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조직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어떤 복지제도를 도입하고 있을까. 인력의 인구통계학적 변화, 각 직원별 니즈와 가치추구의 다양성,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기존 복리후생제도의 비효율성 등의 배경으로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선택적 복리후생(cafeteria plan)’을 그 답으로 제시한다. I조는 선택적 복리후생의 개념과 의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이 제도의 효과와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문제점으로는 과연 선택항목들의 선발 기준은 누가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와 개인별 복지 포인트 배분을 어떻게 해야 공정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인터넷 검색을 위주로 관련 기업의 신문기사와 자료 검색, 기업 홈페이지 방문을 통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과거의 복리후생제도와 비교 분석하여 선택적 복리후생의 등장배경과 의의를 소개하였으며, 선택적 복리후생의 3가지 유형별 특성, 확산에 따라 등장한 아웃소싱 업체의 현황과 그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뒷장계속)

나아가 실제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기업을 조사하기 위해, 먼저 많은 기업 사례들을 찾아보고 카페테리아 플랜을 가장 잘 시행해서 충분히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기업들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보다 생생한 현장 정보를 얻기 위해서 우리가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 기업인지도 살펴보았다. 사례팀은 여러 차례의 접촉 끝에 우리 연구 주제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직원 인터뷰를 담아낼 수 있었다. 우리는CJ와 GS리테일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선택적 복리후생의 현실적인 장단점과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카페테리아 플랜은 인력의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직원들의 니즈, 가치추구의 다양성이 잘 반영된 복지 제도이다. 장기 근속자를 우대함으로써 단순히 종업원의 이직을 방지 하는 목적이었던 과거의 복리후생제도와는 달리, 종업원 스스로가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보다 적극적으로 복리후생을 챙길 수 있다. 선택항목 추가형, 혼합 선택형, 유연소비 계정형의 총 3가지 다른 유형들이 있으며, 기업은 이 제도를 통해서 종업원의 만족도 향상, 노사 간의 협력 증진, 시의 적절한 요구 반영, 노동 비용 증가 억제, 자율과 책임 역량 강화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뒷장계속)
그리고 나아가 선택항목 선발시 '배심원 제도'나 '선택적 복리후생 위원회'를 이용하여 기존 제도를 수정하고, 개별 복지 마일리지 배분 시 기업의 조직문화를 고려한다면 선택적 복리후생 제도는 직원들의 만족도를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카페테리아 플랜은 과거보다 직원들의 니즈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복지 제도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I조가 제시하는 것처럼 더 많은 종업원들의 다양성을 수렴할 수 있는 수정과 보완을 거친다면 더 나은 직원 복지가 실현될 수 있으리라 평가한다. 사례분석과 인터뷰를 통하여 개인의 성과를 반영시켜 직원들을 동기부여하기도 하고 직원들 또한 이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제도라는 점은 운영전반에 있어 만족스럽다고 볼 수 있으나 직원들의 포인트 이월 불가 문제, 여전히 직원들의 모든 의견이 반영된 것이 아니라는 것에는 앞으로 꾸준하게 개선해나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카페테리아 플랜은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복지 제도이지만, 어느 제도도 모든 전 직원들의 100% 만족도를 이끌어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인 만큼, 인사관리 제도는 오늘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더 발전해나가야 하는 것이 과제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