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과 사용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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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미디어]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과 사용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1) 증강현실
2) 모바일 증강현실
3)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예
4) 이론 모델
5) 비즈니스 모델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논의 및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에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활성화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증강현실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에 많은 관심이 쏠리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IT 조사 업체인 Gartner 역시 증강현실을 미래를 이끌 10대 혁신 기술로 꼽았다.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서 가상현실과는 또 다른 의미를 지닌다. 가상현실에서 사용자가 실세계를 파악할 수 없는 반면에 증강현실은 실세계에 디지털 이미지가 함께 존재함으로써 사용자의 흥미와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이러한 증강현실의 특징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언제 어디서나 표현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해법을 제시한다.(방준성, 최은주, 2007) 이미 증강현실 기술은 우리 사회의 여러 산업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광고 산업의 경우 GE(General Electric Compony)에서 2009년 2월 슈퍼볼 기간 동안 그들의 새로운 캠페인에 대한 광고를 하였고 우리나라에서는 김연아를 모델로 한 삼성의 하우젠 광고가 있었다. 방송에서 역시 증강현실을 이용하고 있다. 축구장 위에 두 팀의 점수를 가상의 이미지로 보여준다든지 마라톤 코스에 스포츠 브랜드 로고를 덮어 씌어 보여주는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현실과 가상 이미지 사이의 인터랙션이 가능한 증강현실 기술은 체감형 게임 산업에서도 이미 상품화되고 있다. 2007년 소니에서는 'The eye of judgement'라는 차세대 'Eye toy' 카메라와 실제 카드를 이용한 PS3용 게임을 내놓았다. 이 게임은 ‘사이버 코드’가 부호화되어 새겨진 3x3 크기의 보드판 위에 놀이용 카드를 올려놓으면, 카메라를 통해 촬영 및 인식하여 모니터에 캐릭터들이 나타나 전투를 벌이는 게임이다. 이처럼 이미 일본을 중심으로 게임 산업에 대한 증강현실 기술이 산업화되고 있다.
이 밖에도 증강현실 기술은 의료, E-Learning, 영화 특수효과, 전자상거래 등의 산업을 바탕으로 연구 및 활용되고 있다. 특히 현실세계와 가상의 이미지를 결합한 증강현실 기술은 내비게이션, 즉 지도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초기 내비게이션은 단순히 우회전, 직진 등의 방향 정보만을 제공하였다. 그 후 2D 지도 기반 내비게이션을 사용함으로써 운전자는 운전 경로에 대한 조금 더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 받게 되고 운전 과제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2D지도의 정보를 3D인 현실 세계와 맞춰보기 위해서는 운전자에게 인지적 부하가 필요하게 된다. 때문에 3D 그래픽을 이용해 생성한 가상 건물에 실제 텍스쳐를 매핑하여 현실감을 높이기도 한다.(Kawasaki 등, 2001) 하지만 비록 3D로 만들었다 할 지라도 이는 가상의 세계이므로 실세계와 비교하기 위한 인지적 차이가 존재함은 어쩔 수 없는 한계로 작용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운전자가 운전을 하면서 주시하게 되는 실제 전방의 화면에 경로 안내를 위한 정보를 중첩하여 표현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지도서비스 개념이 대두된다.(김경호 등, 2009)
참고문헌
방준성 최은주, KISDI ‘증강현실 국·내외 기술동향과 발전전망’ 2010년
STRABASE, 2010년 광고업계의 화두, ‘증강현실 광고’,2010년 1월
정동영, ‘증강현실’이 가져올 미래 변화, 2010년 3월
홍일선, ‘현실과 가상이 휴대폰에서 만나다’, 2010년 1월
삼성경제연구소, '모바일 빅뱅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2010년 2월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2010년 2월
방준성, 최은주, 증강현실 국·내외 기술동향과 발전전망, 2007.
김경호 외 3명,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의 인지적·행동적 영향에 관한 연구, 2009년 12월
http://blog.naver.com/beauty21cmj/40095915210
http://www.personalizemedia.com/16-top-augmented-reality-business-models/
위키튜드 드라이브 http://www.youtube.com/watch?v=ReH9dmqfOqA
오브제 http://www.youtube.com/watch?v=9qULGWWOfVI
에그몬 http://www.youtube.com/watch?v=UthQ-U5o7Ik
스캔서치 http://www.youtube.com/watch?v=6aZT-n_I_jw
위키튜드 트레블 http://www.youtube.com/watch?v=tpaJBu4BEuA&feature=related
어그먼티드 아이디 http://www.youtube.com/watch?v=tb0pMeg1UN0
스페이스 인베이더 http://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8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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