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

 1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
 2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2
 3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3
 4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4
 5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5
 6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6
 7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7
 8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8
 9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9
 10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0
 11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1
 12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2
 13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3
 14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4
 15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5
 16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6
 17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7
 18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8
 19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19
 20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 -SM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글로벌 시대의 위상, 왜 미디어 산업과 연관되는가? -

1) SM 엔터테인먼트의 선정 이유

2) SM Entertainment 의 소개

(1) 기업 개요

(2)『SM Entertainment』의 연혁 http://www.smtown.com/ir/aboutsm_01.aspx


2. 국내시장 분석
1) 용어의 정의

2) 음반 산업의 특징

3) 국내 음반 시장의 구조

(1) 한국 음반 산업의 규모

(2) 생산구조의 특징

(3) 유통구조의 특징

4)국내 음반시장의 한계점

3. 해외 시장 분석

1) 세계 음반 산업 현황

2) 세계 음반 산업 경향

(1) 음반 시장 감소 추세

(2) 음악의 디지털화

3) 세계 음반 각 국가별 현황

(1) 서구 시장 (미국) 현황

(2) 비서구(아시아) 시장 현황

① 일본 시장의 경우

② 중국 시장 현황

(3) 그 외의 비서구 시장의 경우

① 태국 시장 현황

② 대만 시장 현황

4) 세계 음반 각 국가별 유통

(1) 미국의 음반 유통

(2) 일본의 음반 유통

4.벤치마킹

4-1.국외 글로벌업체와 SM의 글로벌 전략 비교
1)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

2)글로벌 기업의 전략(Sony BMG, Warner music)

4-2.SM엔터테인먼트의 타기업(외국) 제휴를 통한 개선

4-3.SM엔터테인먼트의 국내기업과의 제휴

1)네오위즈벅스

2)삼성전자

3)SBSi

4)소리바다

4-4.SM엔터테인먼트의 타기업 전략 벤치마킹

5.기존전략 평가

6.결론 - 실패 및 성공 이유 & 보완책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의 성공사례 (전략사용 측면)

*서구권 국가에서의 실패이유.

*SM Entertainment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 글로벌 시대의 위상, 왜 미디어 산업과 연관되는가? -
(미디어에서 현재 각광받는 음악 산업에 대해/음악 산업 제고)

1) SM 엔터테인먼트의 선정 이유
‘한류’ 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에겐 익숙한 언어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이는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문화가 할리우드 산업으로 대표되는 미국문화와 마찬가지로 다른 나라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예를 들어 포맷산업과 관련한 우리나라의 여러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들이 수출되어 좋은 반응을 불러오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한류’ 의 영향권에 있는 국가들에서는 우리나라 연예인들의 사소한 사생활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분명 ‘한류’ 는 아직까지 파급력과 영향력이 아시아권 국가들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류’ 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서구국가들에 까지 우리의 문화를 전파 하는 데는 많은 한계점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며, 이에 대한 대응책을 찾는 것이 현재 주어진 과제이다.

수많은 콘텐츠 중 음악만큼 문화적 이질감을 적게 느끼는 것은 없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해외의 많은 노래들이 한글로 번안되어 불려 지기도 했으며, 이는 비단 가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동요를 비롯한 여러 가곡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사례를 포함되는 경우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노래가 해외에 수출되어 각국에서 번안되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는 경우를 종종 접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한류’의 여러 분야 중 음반시장의 경우는 이례적으로 해외에 큰 거부감 없이 전파되었고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다.

카세트테이프와 CD로 대표되던 음악 산업이 MP3라는 새로운 개념의 음악포맷으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또한 인터넷이라는 접근성 높은 매개체가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그 어느 때 보다 우리는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