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

 1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1
 2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2
 3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3
 4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4
 5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5
 6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6
 7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5,4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시대적 배경

2. 5.4운동의 전말

3. 5.4운동 이후 문학ㆍ문화계의 활동


4. 新文化運動 세대와 이전 세대의 차이
1) 1985년 청일전쟁 패배까지의 양무운동 시기

2) 1911년 신해혁명 직후까지의 유신운동 및 혁명운동 시기

3) 5.4운동을 전후한 신문화 운동 시기

5. 新文化運動의 확산이 남긴 것들
1) 학생 및 노동운동의 확산

2) 정치, 사회집단의 탄생에 기여

3) 중국의 출판과 여론의 발달과 신사상 간행물의 증가.

4) 학술 및 대중강연의 성행

5) 대중교육과 무료학교의 보급

6) 옛 가족제의 쇠퇴와 여성해방 가속화

7) 유교와 전통윤리의 위기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먼저, 5.4운동과 신문화 운동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자. 파리강화회의에서 중국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고 靑島(청도)가 일본에게 넘어가게 되자 1919년 5월 4일 반제, 반 군벌을 구호로 내걸고 북경의 학생들이 애국시위운동을 일으켜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이를 5.4운동이라 하며 5.4운동 전후에 있었던 계몽운동을 신문화운동이라 한다.
1907년 이후 10년간, 새로운 서양식 교육제도가 눈에 띌 정도로 구체적인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여, 근대 서양지식을 지닌 신지식인이 대두했다. 그들은 근대 서양문명과 다각적 접촉을 함으로써, 당시 생활이 불안정한 민중을 지도할 수 있게 되었다.
중국 내부에서는 이들에 의하여 이 전개되어 민중의 사회적 각성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 운동은 신해혁명이 원세개를 필두로 하는 봉건 군벌에 가로막혀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에 아무런 변화나 광명을 가져오지 않자, 이 혁명에 기대를 걸고 있다가 좌절감에 빠졌던 지식인들에 의하여 일어난 운동이었다. 구문학에 반대하여 신문학을, 구도덕에 반대하여 신도덕을 제창한 이 운동은 노동대중에게까지 확산되지는 않았지만 중국지식인들이 2천년이나 쌓아 올린 유교적 세계관에 대한 철저한 파괴를 수반한 운동이었다.
1915년 이후, 중국의 국내외 정국은 반란의 온상지였고, 제1차 세계대전 붕괴 직후에 민족주의, 민주주의적 분위기로 휩싸여 있었으며, 많은 나라에서 폭발하고 있는 혁명들은 대중봉기의 의한 변혁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러던 중 일본의 21개조 요구 1914년 독일에 선전한 일본이 제1차 세계 대전 중 독일의 조차지(租借地)인 쟈오져우만(膠州灣)을 점령한 뒤, 산둥성의 독일 이권을 접수하고 1915년 중국 정부에 제출한 요구서이다. 이것은 일본의 독일 이권의 계승 등 광범위한 내용의 요구서였다. 일본은 여러 나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요구를 중국으로부터 관철시켰다. 그러나 그 동안의 중국측의 교섭 경과 폭로와 국내외 여론에 대한 호소 등으로 중국인의 반일 감정이 급격하게 고조되어, 뒷날 5·4 운동의 발단이 되었고 1922년 워싱턴 회의로 파기되었다. 

로 인하여, 중국인 특히 신 지식층은 굴욕감을 맛보았고, 구국의 절박함을 느끼게 되었다. 일본의 21개조 요구는 일본의 기득권익을 확정, 강화뿐만 아니라 만약 전부 실현되기만 하면 완전히 일본의 보호국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었으며, 그것이 전혀 전쟁과 관계가 없는 중립국에게 제출되었다는 점에서 요구의 부당성이 있다. 여기서 21개조 요구가 낳은 결과가 중요시 된다.
정부는 중 일 조약의 체결 직후 일부관료가 제의하고, 원세개가 승인한 구국의 계획을 바로 잊어버렸다. 그러나 민중에 대해서 살펴보면. 첫째, 새로운 민족주의가 점차 형성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하여 외국침략에 저항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둘째, 침략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는 외세압력 때문에 적어도 당분간 거국일치의 정신이 중국에 유력해져 많은 정파들이 원세개를 지지하러 모였다. 이에 원세개는 군주제 부활을 기도하게 되었고 이는 중국인 특히 신 지식층에게 구국을 위해서는 군벌과 매국노들이 제거되어야 한다는 경각심을 갖게 했다. 근대의 자아에 눈떠서 전통적인 것을 파괴하는 절규와 민중과 함께하라는 호소와 그리고 권력을 타파하자는 운동이 곧 이어서 젊은 청년들의 넋을 흔들면서 1919년 5.4운동을 맞이한다.